직장인 조 모(34) 씨는 최근 아들의 출생신고를 하기 위해 대전의 한 주민센터(동사무소)를 방문했다가 매우 불쾌한 경험을 했다.

신고서류 작성 요령이 담긴 샘플 용지가 없어 담당 직원에게 물어봤더니 “저기 끝 쪽에 있다”, “그냥 이리 달라”며 귀찮은 듯 짜증을 냈던 것.

조 씨는 서류 처리 과정에서도 무뚝뚝한 표정으로 일관한 직원 때문에 아들을 얻은 기쁨도 잠시, 주민센터에 대한 좋지 못한 인식만 갖고 집으로 돌아왔다.

행정민원 일선인 각 동 주민센터가 불친절의 대명사라는 오명을 씻지 못하고 있다.

상위 기관인 구청보다 업무량이 많지 않아 공직 사회에서는 비교적 편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것과 달리 직원 친절도는 오히려 뒤처지는 모습이다.

실제 대전 5개 구청 홈페이지에는 일부 주민센터 직원의 친절서비스 문제를 지적하는 글들이 종종 게시되고 있다.

과거보다 많이 개선됐다고 하지만 딱딱한 공직 사회 분위기가 그대로 주민센터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친절서비스 교육을 강화하고 있는 구청 민원실과 비교해 주민센터 직원들의 불친절 행동은 민원인 불만을 가중시키기에 충분하다. 문제는 이들에 대한 친절서비스 교육 등이 체계적으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주민센터 직원 친절서비스 교육은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게 전부다. 하지만 이런 내부 교육도 번거로움 등을 이유로 사실상 형식적으로만 진행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1년에 한 번 이뤄지는 업무평가에 친절도가 일부 반영된다고 하지만 명확한 기준이나 자료도 없어 ‘무용지물’이나 마찬가지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민원인으로 구성된 외부 모니터링 요원 등을 이용해 직원들에 대한 친절도를 지속해서 평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 구청 차원에서 체계적인 교육을 시행하고, 친절도 점수에 따라 업무평가에 반영하는 등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이에 대해 한 구청 관계자는 “주민센터 직원들도 창구뿐 아니라 다른 업무량이 많은 편이라 서비스 측면에서 다소 부족한 면이 있었던 것 같다”며 “친절교육에 더 신경쓰겠다”고 말했다.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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