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도입 검토 중인 버스전용차로 조성 계획에 일부 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는 18일 상임위원회실에서 내년도 본예산에서 다뤄질 '용역과제 심의대상 의견제시의 건'을 심의했다. 이 가운데 '버스전용차로 조성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이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시는 내년 2월부터 5월까지 3개월간 1억 2200만 원의 예산을 들여 사직로(사직분수대~복대사거리 3.8㎞)에 중앙 버스전용차로를, 상당로(내덕칠거리~육거리 3.2㎞)에 가로변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는 것을 골자로 한 기본 및 실시설게 용역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김영근 의원은 "가까운 대전의 경우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할 때 주민갈등이 우려되는 시내권을 피해 외부권부터 실시하고 있다"며 "이같은 예로 볼 때 청주시는 사직로를 우선 실시하고 상당로는 차후에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상당로의 경우 갈등의 소지가 커 충분한 여론수렴이 필요하다"며 "불필요한 갈등을 초래하지 않기 위해 상당로는 피해가자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집행부는 상당로의 갈등발생 가능성을 인정하면서도 상징성을 피력했다. 박철완 녹색수도추진단장은 "도로폭이 7차선인 사직로의 경우 버스전용차로 도입에 이견이 없는 반면 왕복 4차로인 상당로는 전문가들도 이의를 제기하는 이들이 많다"며 "특히 상당로에 설치하려는 가로변차로의 경우 중앙차로에 비해 효과가 떨어지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다만 박 단장은 "상당로에 버스전용차로를 도입하려는 이유는 개인 승용차에서 대중교통중심의 교통정책으로 전환키 위함인 동시에 효과보다는 상징적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최진현 의원은 "도로교통법 15조에 의거한 경찰 등 관련기관과의 협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데다 상당로의 경우 효율성 문제가 인정되는 만큼 상당로에 한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결국 도시건설위는 해당용역에 대해 버스전용차로 조성 구간 중 우선적으로 사직로만 반영하는 것으로 재검토하고, 용역 추진 시 시민과 관계기관 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는 것으로 최종 권고했다.
이에 따라 시는 기본적으로 버스전용차로 도입에 대해선 의회도 긍정적인 의견을 피력한 만큼 의회의 지적사항을 충분히 검토해 내년도 본예산에 관련 예산이 차질없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전창해 기자 widesea@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