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전국 초·중·고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전국 최상위권을 기록했던 전북 임실교육청이 초등학생들의 성적을 엉터리 보고한 것으로 드러나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학업성취도 평가 관리가 총체적으로 부실했다는 지적이 나오며 어느 시·도에서 제2의 임실 사태가 불거질 지 교육당국이 바싹 긴장하고 있다. 대전시교육청은 투명한 성적 관리를 자신했고, 일찌감치 이번 평가의 오류 가능성을 제기했던 충남도교육청은 내주까지 학업성취도 성적 채점과 관련한 재검증을 실시키로 했다. 하지만 일선 현장에서 자율채점 과정에서 학업성취도 평가 성적 조사가 얼마나 정확하게 이뤄졌을지에 대한 신빙성의 여부는 의문으로 남고 있다.

△대전 “투명성 확신”… 충남 “내주까지 재검증”

대전시·충남도교육청은 19일 이번 임실교육청 성적 조작 의혹 파문과 관련해 자체 조사에 착수하는 등 긴박한 하루를 보냈다.

이상수 중등교육과 장학관은 이날 “대전지역 중고교는 수기채점이 아닌 OMR 방식으로 전문분석기관에 의뢰해 조작 가능성이 있을 수 없다”며 “성적 채점과 동시에 교육과학기술부로 보내졌기 때문 오류나 조작할 개연성 자체가 없다”고 말했다.

박주삼 초등교육과 장학사는 “대전은 학교에서 개별채점을 했으나 학교마다 성적 시험지를 보관토록 했고, 지역교육청과 시교육청에서 직접 관리를 해 인위적으로 성적 조작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부정 개입 가능성을 일축했다.

이번 평가에서 전국 바닥권의 성적표를 받았던 충남도교육청은 이날 천안에서 예정된 학업성취도 관련 긴급대책회의에서 학업성취도 관련 성적 산출에 대한 재검증을 일선 교육청에 지시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성적 산출과정에서 일부 학생들이 무성의하게 시험을 치르는 등 허수와 오류가 있다고 판단, 정확한 데이터를 산출해 학생 장학자료로 활용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만 일선 학교의 자율채점 과정에서 기초학력 미달학생 성적에 대한 고의 누락이 아닌 업무미숙·태만 등으로 실수가 있을 가능성은 배제하지 않고 있다.

△자율채점·시도교육청 평가 반영이 화근

일선 교육현장에서는 이번 임실교육청의 성적 조작 의혹에 대해 예고된 인재란 지적 속에 교과부 책임론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교육과학기술부가 당초 비공개 방침에서 성적 공개로 선회하며 지난달 부랴부랴 일선 교육청에 성적을 보고할 것을 지시했고, 당시 방학기간이던 일선 학교는 성적 산출 혼란 사태를 빚으며 부실한 성적 보고가 개입할 단초를 제공했다는 것이다.

더욱이 교과부가 이번 학업성취도 평가를 오는 5월께 예정된 시·도교육청 평가에 반영키로 한 것으로 현장에 전해지면서 일선 학교마다 성적 부풀리기 유혹에 시달렸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자율채점’ 시스템상 성적 산출의 객관성을 기대하기 어려웠고, 교과부도 보고 내용에 대한 진위여부를 엄격하게 검증하는 절차를 간과한게 결국 화근을 불러일으켰다는 것이다.

서이석 기자 abc@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