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내 태풍 피해 규모가 커지고 있어, 그동안 피해발생 후 복구지원에 집중한 사후약방문식의 정책을 사전 예방정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 도내 태풍 피해 상습지역과 피해복구에 따른 예방효과 등을 비교할 수 있는 기본자료가 구축되지 않아 도 차원의 적극적 대응에 한계가 있어 보인다.

충청투데이는 최근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10년간 도내에서 발생한 태풍 피해 상습지역과 지역별·연도별 재해복구 비용 지출 내용을 요구했다.

최근 몇 년간 태풍으로 인한 피해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는 것과 관련, 피해 발생 상습지역과 복구지원 내역, 그리고 피해 복구지원을 받은 지역에 또다시 피해가 발생했는지 등을 확인하려는 의도다. 하지만 예상한 만큼의 정보를 확보할 수 없었다.

도는 각종 재해와 관련한 자료들은 갖추고 있지만, 태풍 피해 지역에 대해서는 도가 별도로 지정관리지역이 없어 소방방재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는 답변을 보냈다.

대신 도는 소하천 정비 계획과 재해위험지구 정비 계획, 서민밀집지역 개선사업 추진 등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쳤다.

이와 관련 도내 태풍 피해 상습 지역과 재해 복구 지원 및 효과 등을 비교·검토할 수 있는 기본자료가 제대로 정립되지 않은 상황에서 도 차원의 종합대책 마련은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도 관계자는 “태풍 피해만 별도로 지정관리 하지 않는다. 태풍은 물론 각종 풍수해 피해를 줄이기 위해 올해 말까지 ‘풍수해저감 종합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라며 “현재 도내 15개 시·군 중 5곳은 종합계획을 수립했고, 나머지 10곳은 수립 중이다. 전 시·군에서 종합계획이 마련되면, 이를 도 차원의 저감계획으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재 풍수해저감 종합계획이 완료된 지역은 천안과 공주, 보령, 계룡, 아산 등 5곳이며 나머지 10개 시·군은 수립하고 있다.

박재현 기자 gaemi@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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