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전문성과 리더의 열정이 신뢰받는 공교육의 해법이었다.
대전 초등학교 6학년들이 전국에 화제다.
지난 16일 발표된 전국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대전은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5개 과목 평균 보통학력 이상 학생 비율이 85.1%로 전국 수석을 차지했다.
이는 대전 초등학교 6학년 10명 중 8~9명은 중상위권 수준의 실력을 갖고 있다는 것.
2위인 부산의 83.5%보다 2%포인트, 특히 확고한 교육메카였던 서울에는 4%포인트가량 앞서며 사교육 1번지 서울의 장벽을 가볍게 넘어섰다. 기초학력 미달학생 비율은 1.7%로 전국 2위다.
과목별 성적 비교에서도 대전 초등학생들의 선전은 그야말로 눈부시다. 사회와 과학은 전국 1위, 국어와 수학은 전국 2위, 영어는 1위 부산(86.5%)에 3%포인트 차로 4위를 기록하는등 전 과목에 걸쳐 상위권에 랭크됐다.
초등학교가 전국 상위권으로 채워지며 이른바 ‘경쟁력 있는 공교육의 모델’로 주목받는 비결은 무엇일까.
대전시교육청 박주삼 장학사는 교사의 전문성과 맞춤형 지도 및 사후관리, 리더의 철학과 노력 등을 꼽았다.
대전은 최근 교육과학기술부가 고강도 학력신장 방안으로 내놓으며 논란을 빚고 있는 학교장 책임제 등을 도입하지 않고 있다. 대신 교과부가 예고한 ‘학교평가를 통한 예산 차등지원’ 방안은 일찌감치 도입했다. 주기적인 학교평가와 예산 차등지원을 통해 학교 간 선의의 경쟁을 촉발시켰고, 각종 연구대회에 참가하는 교사를 파악, 학교평가시 반영해 공부하는 교사상을 유도한 점도 효과를 봤다.
‘좋은 수업 나눠갖기’는 교사의 전문성 향상에 밑거름이 됐다. 이른바 교사가 교사를 가르치는 교수학습컨설팅. 지난해에는 155명의 수업컨설팅 지원단을 통해 모두 634명의 초등학교 교사들이 ‘좋은 수업 방식’을 서로 공유하고 현장수업에 접목했다.
박 장학사는 “한 번 가르치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평가보고서를 개발해 개별 학생들에 대한 분석을 하고 환류지도를 했다”며 “철저한 사후관리가 수준높은 학생들을 이끈 것 같다”고 말했다. 방학 동안 대학생 멘토링제를 운영해 저소득층 학습 부진학생을 집중 지도한 점도 기초학력 미달학생을 최소화한 비결이다.
박 장학사는 “학교장과 교사의 열정, 학교를 믿는 학부모들과의 건강한 교육공동체가 비결이라면 비결”이라며 “리더의 철학과 노력은 결과를 예측하게 한다”는 말로 공교육의 방향을 제시했다.
서이석 기자 abc@cctoday.co.kr
대전 초등학교 6학년들이 전국에 화제다.
지난 16일 발표된 전국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대전은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5개 과목 평균 보통학력 이상 학생 비율이 85.1%로 전국 수석을 차지했다.
이는 대전 초등학교 6학년 10명 중 8~9명은 중상위권 수준의 실력을 갖고 있다는 것.
2위인 부산의 83.5%보다 2%포인트, 특히 확고한 교육메카였던 서울에는 4%포인트가량 앞서며 사교육 1번지 서울의 장벽을 가볍게 넘어섰다. 기초학력 미달학생 비율은 1.7%로 전국 2위다.
과목별 성적 비교에서도 대전 초등학생들의 선전은 그야말로 눈부시다. 사회와 과학은 전국 1위, 국어와 수학은 전국 2위, 영어는 1위 부산(86.5%)에 3%포인트 차로 4위를 기록하는등 전 과목에 걸쳐 상위권에 랭크됐다.
초등학교가 전국 상위권으로 채워지며 이른바 ‘경쟁력 있는 공교육의 모델’로 주목받는 비결은 무엇일까.
대전시교육청 박주삼 장학사는 교사의 전문성과 맞춤형 지도 및 사후관리, 리더의 철학과 노력 등을 꼽았다.
대전은 최근 교육과학기술부가 고강도 학력신장 방안으로 내놓으며 논란을 빚고 있는 학교장 책임제 등을 도입하지 않고 있다. 대신 교과부가 예고한 ‘학교평가를 통한 예산 차등지원’ 방안은 일찌감치 도입했다. 주기적인 학교평가와 예산 차등지원을 통해 학교 간 선의의 경쟁을 촉발시켰고, 각종 연구대회에 참가하는 교사를 파악, 학교평가시 반영해 공부하는 교사상을 유도한 점도 효과를 봤다.
‘좋은 수업 나눠갖기’는 교사의 전문성 향상에 밑거름이 됐다. 이른바 교사가 교사를 가르치는 교수학습컨설팅. 지난해에는 155명의 수업컨설팅 지원단을 통해 모두 634명의 초등학교 교사들이 ‘좋은 수업 방식’을 서로 공유하고 현장수업에 접목했다.
박 장학사는 “한 번 가르치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평가보고서를 개발해 개별 학생들에 대한 분석을 하고 환류지도를 했다”며 “철저한 사후관리가 수준높은 학생들을 이끈 것 같다”고 말했다. 방학 동안 대학생 멘토링제를 운영해 저소득층 학습 부진학생을 집중 지도한 점도 기초학력 미달학생을 최소화한 비결이다.
박 장학사는 “학교장과 교사의 열정, 학교를 믿는 학부모들과의 건강한 교육공동체가 비결이라면 비결”이라며 “리더의 철학과 노력은 결과를 예측하게 한다”는 말로 공교육의 방향을 제시했다.
서이석 기자 abc@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