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주간 전조등 켜기 운동을 통해 교통사고를 줄이겠다던 경찰이 일반 운전자는 물론 내부 직원 동참도 이끌어 내지 못하고 있어 캠페인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16일자 5면 보도>

특히 개인 승용차를 비롯해 업무용 관용차, 112순찰차도 주간 전조등 켜기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주간 전조등 켜기 운동 시행 취지가 빛을 잃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대전과 충남지방경찰청 출·퇴근 시간대 이동 차량을 점검한 결과, 1~2대의 차량을 제외한 모든 직원이 전조등 켜기를 지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이유는 경찰이 대대적인 시민 홍보에만 주력하고 있을 뿐 정작 직원 동참을 유도하기 위한 교육 등에는 소홀히 하고 있기 때문이다.

경찰은 내부적으로 지난 4월부터 자체 게시판 등을 통해 동참을 유도하는 글을 올리거나 공문을 보내는 것이 고작이다.

당장 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담당 직원 만 노력하고 있지, 다른 부서에서는 ‘남의 일’처럼 생각되고 있는 것도 또 다른 이유로 지적된다.

한 경찰관은 “사실 피부로 와 닿을 정도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점도 있지만, 전조등을 켜는 습관이 들어있지 않아 깜박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다”면서도 “최근 차량을 운행하면 자동으로 전조등이 켜지도록 설정하고 다니지만, 눈이 부시다며 다른 운전자들의 불만을 적잖게 듣고 있어 점점 꺼리게 되는 게 사실”이라고 토로했다.

하지만 주간 전조등 켜기는 교통사고 예방 효과가 외국 사례를 통해서도 증명된 만큼 차량 운행이 많은 우리나라는 꼭 도입해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또 대전과 충남지역은 노인과 장애인 등 노약자 인구가 많아 이들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제도 정착이 시급하다.

이 때문에 운전자의 잘못된 인식전환 등을 위한 경찰의 ‘솔선수범’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경찰 관계자는 “홈페이지와 스마트폰 등을 통해 직원들이 적극 동참해 달라고 주문하고 있지만, 억압적으로 강요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며 “의무화는 어렵겠지만 꾸준한 교육 등을 통해 ‘솔선수범’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순찰차나 관용차는 꼭 전조등을 켜고 운행하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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