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교육감은 “그 동안 감성교육에 중점을 두어 기본이 바로선 일류 충북학생을 육성하는 데 역량을 집중했으나 이번에 기초학력이 예상 밖의 결과를 가져와 안타깝다”며 “즉시 부진 요인을 면밀히 분석한 뒤 적절한 대안을 수립해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교육감은 특히 “학력 신장 우수교원이 우대받도록 인사제도를 쇄신하고 중·고교생 학력 신장을 위한 수준별 이동수업을 활성화 하겠으며 기초학력 미달학교 및 학력 신장 우수학교에 대한 재정지원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교육감은 저조한 학력 결과에 대해 밤새 고민한 끝에 직접 사과 표명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감의 사과에 이어 전재원 교육국장도 “저조한 학력평가 결과에 할 말이 없다”고 거듭 사과한 후 기초학력 미달학생에 대한 담임교사 지도 실명제 도입 등 향후 대책을 내놨다. 전 국장은 “앞으로 학교 자체 학력 평가를 확대하고 지역교육청 평가, 학교 평가, 학교 경영 평가를 통해 관리자의 책무성도 강화하겠다”며 “인사에도 이를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전교조 충북지부는 “교과부와 도교육청이 자신들의 교육정책 실패를 교사와 학교에 전가하고 학생과 학부모를 무한경쟁으로 내몰아 가는 것은 부끄러운 모습”이라며 “성취도 평가를 비교육적인 성적 경쟁으로 몰아가려는 행태를 멈추고 참된 기초학력 미달학생 지원이 이뤄지도록 교원을 확충하고 수업시수를 안정적으로 지원하라”고 요구했다. 최인석 기자 cisk@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