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시중은행들의 ‘파렴치한 행각’이 속속 밝혀지며 사회적 논란이 되고 있다.

한 은행은 고객 동의 없이 대출서류를 조작한 사실이 드러났고 또 다른 은행은 학력에 따라 대출금리를 차등 적용해 빈축을 사기도 했다. 실제 KB국민은행은 고객 30여 명의 대출계약서 원본에서 상환 기한을 지우고 숫자를 변조하는 수법으로 서류를 조작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 사건에 대해 KB국민은행은 서류 조작을 시인했으며 은행 측은 본점에서 대출 승인을 해주면서 입주 예정일에 맞게 만기를 줄여 재계약을 하라고 지시했는데 일선 지점에서 임의로 서류를 고쳤다고 해명했다. 또 신한은행은 개인 신용대출 금리를 매길 때 대출자의 학력수준에 비례해 차등을 둔 사실이 감사원 감사 결과 드러났다.

신한은행은 고졸 이하 대출자들에게는 13점을 주고, 석사와 박사학위자에게는 54점을 줘 고졸자 이하 신용 평점이 석박사의 1/4수준에 머물렀다.

은행의 신용평점은 곧바로 대출승인 여부와 대출 금리에 영향을 준다. 감사원 공개문에 따르면 신한은행이 지난 2008~2011년 개인신용대출을 거절한 4만 4368명 가운데 1만 4138명(31.9%)은 학력이 낮아 돈을 빌리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이 기간동안 취급한 15만 1648명의 개인신용대출 가운데 7만 3796명(48.7%)은 학력이 낮다는 이유로 신용등급이 하락해 무려 17억 원의 이자를 더 낸 사실도 드러났다.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 담합 의혹에 이어 금융권의 각종 파행이 드러나면서 소비자들의 시선 역시 곱지 않다.

최근 금융노조가 총파업을 결의하고 오는 30일 12년만에 총파업을 예고했지만 여론은 냉담하기만 하다. 소비자들은 경제활동에 있어 가장 신용도가 높은 기관으로서 이미지 쇄신이 최우선적이며 무너진 신뢰를 다시 쌓아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직장인 최모(44·서구 둔산동) 씨는 “은행들은 돈이 좀 있는 사람들에게는 예금과 대출등의 금리우대와 대출조건 완화 등 각종 혜택을 주면서 정말 돈이 아쉬운 서민들에게는 여러 가지 까다로운 대출기준과 고금리를 적용한다는 것은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개탄했다.

이호창 기자 hclee@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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