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6·17면
교육과학기술부가 학교장 책임제를 골자로 한 고강도 학력신장방안을 내놓은 가운데 지역 간·학교 간 과열경쟁 유발과 서열화 조장, 사교육을 부추기는 등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찬반 논란을 넘어 이번 평가 결과가 대전·충남 교육계에 분명한 화두를 던졌다는 게 지역 교육계와 학부모들의 공통된 시각이다.
대전·충남 공교육의 체질 개선을 서둘러야 한다는 것이다.
◆담임없는 농촌학교 … 교사도 학생도 ‘학구열 빈곤’ = 대전시·충남도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읍·면 단위 학교와 상급학교로 갈수록 학력 부진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본보가 이번 평가에서 기초학력 미달비율이 높은 충남도내 52개 초등학교의 시·군별 소재 현황을 분석한 결과, 52개교 중 75%가 면 단위지역 학교인 것으로 파악됐다.
또 읍지역 11.54%, 시지역 13.46% 등 으로 나타나 읍·면 단위 학부모들의 대도시 선호현상을 핑계로 농산어촌 학교에 대한 학력관리를 방치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는 ‘읍·면단위 학교 살리기’가 병행되지 않을 경우 결국 학생 외지유출과 지역공동화, 교육재정 투입 축소란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낼 수 없고 발등에 불이 떨어진 도내 학력 제고도 한계에 봉착할 수밖에 없다.
순회교사와 상치교사로 채워진 농산어촌 학교의 학사운영도 개선 대상이다. 민주노동당 권영길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충남도내 중·고등학교 교원 배정률은 82.7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학교 2~3곳을 돌며 가르치는 순회교사는 중학교 348명과 고교 48명 등 396명, 전공 이외 과목을 수업하는 상치교사도 151명에 달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교육여건 자체가 수업의 파행화를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권 의원은 당시 “충남지역은 종례할 담임교사가 없는 경우도 부지기수”라며 “단순히 학생 수만을 기준으로 편성한 교사정원 때문에 소규모 학교는 정상적인 수업 진행이 어려울 수 밖에 없다”고 체질개선을 요구했다.
상급학교로 갈수록 학력 저하 현상을 보인 대전 역시 우수인재를 확보하고도 학력이 뒤처지는 학생을 방치한 안일한 학사관리의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더욱이 교과부의 후속대책으로 향후 학부모들의 사교육 의존도가 높아질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방과후학교, 수준별 이동수업 등 공교육 내실화와 학생들의 경쟁심리를 자극할 시스템이 마련돼야 한다는 분석이다.
◆공립학교, 사립에서도 배워라 = 최근 각종 평가에서 사학의 강세는 그야말로 눈부시다.
2009학년도 대학입시는 물론 지난 16일 발표된 전국 초·중·고 학업성취도 평가에서도 사학 강세 기조는 계속됐다.
이번 평가에서 기초학력 미달학생이 0%대인 충남도내 7개 고교 중 특목고인 충남과학고와 공주대부설고, 홍성고를 제외한 나머지 4개교는 모두 사립 고교다.
학력수준이란 단일 잣대로 학교를 평가하기는 어려우나 공립학교를 뛰어넘는 학사관리와 맞춤형 진학지도, 풍부한 정보는 사학 교사들의 열의가 있어 가능했다는 분석이다.
이홍우 충남교총 사무총장은 “학업성취도 평가 발표 후 교과부와 교육청들이 긴급처방을 내놓고 있지만 눈 앞의 성과만 급급한 근시안적 대책은 오히려 학교 현장에서 부작용을 낳을 가능성이 높다”며 “우수교사 확보와 학교장·교사의 열의, 체계적인 학사·생활지도 관리 등 근본적인 체질 개선부터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서이석 기자 abc@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