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와의 통합을 놓고 극심한 반발을 보인 청원이 27일 실시된 주민투표 결과 통합 쪽으로 마음을 돌린 가운데 홍성·예산 통합 가능성에 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민간 주도적으로 통합을 논의하고 소외 지역에 대한 실익을 보장하는 노력이 청주·청원 통합의 원동력이 됐다는 분석이 제기됨에 따라 이에 대한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홍성·예산 지역도 주민의견을 수렴하는 논의의 틀을 만들고 통합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진정성 있는 대안을 도출한다면 통합이 가능할 것이란 분석이다.

청원군은 군민들이 통합 쪽으로 마음을 바꾼 것은 민간주도의 통합 논의와 진정성 있는 대안 도출이 유효했다고 28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무엇보다 이번 통합의 일등 공신은 지난 2011년 청원군 주민으로 구성된 민간협의체인 ‘청원·청주통합군민협의회(이하 협의회)’로 주목된다.

1994년 정부의 통합 시도를 시작으로 2005년 청주시와 청원군의 통합 시도, 2010년 행정안전부 주관의 통합 노력 등 세 차례 시도가 있었지만 모두 관이 주도해 지역민의 마음을 움직이지 못했다는 게 군의 설명이다. 오히려 관이 통합을 시도하며 지역민들의 갈등이 심화됐고, 그 결과 2010년 충북도와 청주시·청원군은 민간주도의 통합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 ‘민간주도 통합기본원칙’에 합의하고 협의회 출범을 도왔다.

협의회는 통합에 찬성·반대·중립 의견을 가진 청원군 내 14개 읍·면 대표들로 구성됐고 통합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했다. 협의회는 논의를 통해 청원 지역이 우려했던 △쓰레기 시설 등 혐오시설 입주 △농업 종사자에 대한 지원분야 삭감 △새마을 단체, 농업 관련 단체 통합에 따른 지역 기득권 상실 △적은 의원 수에 따른 지역의견 정책반영 미흡 등을 불식시키는 데 집중했다.

논의 결과 혐오시설 입주 시 주민 공모제를 실시하고 청원 내에 2개 구청 설치, 청주시 외곽지역에 있는 동물원 이전 등 문화시설 집중, 오창·오송산업단지와 연결하는 북부·남부 터미널 2곳 신설 등을 협의했다.

또 통합 후 12년 동안 농축산 분야에 대한 지원금을 현행 이상으로 유지하고 청원군 내 농산물 도매시장 신설 등도 약속했다.

기득권을 설득하기 위해 통합 후 초대 민간단체장은 청원군 인사로 선임키로 조율하고, 통합 후 12년간 전반기 의장과 후반기 부의장은 청원군 의원으로 선출키로 했다.

이 같은 내용 모두를 국회가 제정하는 특별법에 명시하고 합의 내용 이행을 위해 감시위원회도 설치·운영한다.

이와 관련 예산 지역도 청주·청원의 통합을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

이영재 예산군개발위원회장은 “통합과정을 면밀히 검토하고 예산군민 전체의 의견을 모을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하다”며 “통합 논의를 위한 민간 주도의 공동체를 만들어 실익을 냉정히 따진 후 논의를 이어 갈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박재현 기자 gaemi@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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