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충북도지사, 한범덕 청주시장, 이종윤 청원군수는 28일 일제히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청원 통합에 대한 축하메시지와 함께 합의사항 이행을 다짐했다. 이덕희 기자 withcrew@cctoday.co.kr

이시종 충북도지사, 한범덕 청주시장, 이종윤 청원군수의 청주·청원 통합에 따른 정치적 득실은 어떻게 될까? 우선 지역 최대 현안이자 이들 단체장의 핵심공약사업을 해결했다는 점에서 정치적 실익이 크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시종 지사는 민선 5기 충북도정 전반기 동안 정부예산 확보, 신규사업 발굴 등에 총력을 기울였다.

그럼에도 내세울 만한 도정 성과가 없었다는 점에서 후반기 도정 운영에 큰 부담이 됐다. 청주·청원 통합시는 80만 인구의 중부권 최대 도시가 되면서 159만 충북도민의 절반 규모로 커진다.

통합시가 100만 인구까지 예상되면서 충북도의 광역단체로서의 위상과 역할이 위축될 수 있지만 통합 대세론에 순응하고 공약 이행 차원에서 이 지사도 통합에 적극 찬성했다. 민선 5기 도정 성과 가운데 내세울 것이 마땅치 않았던 이 지사 입장에서는 이종윤 청원군수 주도로 성사된 청주·청원 통합에 대한 공을 나누게 됐다는 점에서 나름 득이 있었다.

한범덕 청주시장도 청주·청원 통합 공을 함께 나누게 됐다. 한 시장 역시 취임 2년 동안 내세울 만한 큰 시정성과가 없었던 터에 통합 성사로 주요 공약사업을 쉽게 해결한 셈이다. 향후 통합시준비에 따른 집단민원 해결과 청내 인사 등 시정운영에 따라 한 시장에 대한 이미지가 달라질 수 있다.

청주·청원 통합의 최대 수혜자는 이종윤 청원군수로 볼 수 있다. 이 군수는 역대 군수들과는 달리 취임초기부터 통합론을 펼치며 적극적이었다. 이 군수는 통합은 시대적 요구이자 숙명이라며 적극 나서 통합주역이 됐다.

핵심 공약을 해결하는 동시에 충북 최대 현안의 해결사 역할을 하면서 이 군수는 정치적 입지를 한 단계 끌어올렸다.

이처럼 청주·청원 통합은 현재까지 3명의 자치단체장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문제는 양 지역의 통합절차 진행과정에서 정부 지원 문제, 주민 간 갈등 해소, 통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 극대화에 대한 지역주민의 기대치 충족이다.

2014년 7월 출범할 통합시를 준비하는 과정은 지방선거와 맞물려 있다. 지자체장들의 통합 성사에 따른 초기 긍정적 효과를 2년 후 치러질 지방선거까지 이어갈지는 세부 추진과정에서 빚어질 갈등, 지역발전 구상 가시화 등을 얼마나 극복하고 실천하느냐가 관건이다.

특별법 제정과정에서의 통합시 명칭, 시청·구청사 장소 선정, 정부가 약속한 각종 인센티브 등 난제가 많다. 특별법 제정은 벌써부터 지역국회의원들이 앞다퉈 입법발의를 하는 등 경쟁모드에 들어갔다. 시청·구청사 장소 선정도 지역주민 간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 풀기 어려운 과제다. 정부가 약속한 1700억~1800억 원의 특별지원, 시청·구청사 건립비 부담, 국책공모사업 배려 등 인센티브를 끌어내는 것도 큰 과제다.

앞으로 전개될 통합과정에서 풀어야 할 이들 과제에 대해 지역주민들이 만족하지 못할 경우 지자체장들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광역단체장인 이 지사의 부담이 크다. 이 지사는 통합과정에서의 갈등 해소를 위한 조정 역할과 정부의 특별지원 등 인센티브를 앞장서서 이끌어내야 할 입장이다. 한 시장이나 이 군수보다 이 지사가 큰 부담을 안게 되는 것은 충북 인구의 절반인 통합시가 다음 지방선거의 도지사 선거 승패를 좌우하기 때문이다.

지역정가 관계자는 “정치권 득실을 따진다면 민주통합당 소속 지자체장들 모두 통합 초기 수혜자가 됐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통합에 대한 시너지효과 등 지역주민들의 기대감이 부풀어 있다”며 “통합시 출범까지 만족할 만한 가시적 성과와 통합에 따른 갈등을 최소화하지 못한다면 다음 지방선거에서 초기 긍정적 효과는 사라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엄경철 기자 eomkc@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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