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최저임금 보장과 표준운임제 도입, 운송료 30% 인상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한 25일 청주역 컨테이너CY(컨테이너 야적장)에 컨테이너들이 쌓여있다. 이덕희 기자 withcrew@cctoday.co.kr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이하 화물연대)가 25일 총파업에 들어감에 따라 충북지역 조합원들도 파업에 참여하면서 지역 화물 운송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화물연대 충북·강원지부는 이날 오전 청주역 앞에서 파업 출정식을 열고 ‘정부의 표준운임제 약속 이행과 법제화’를 요구했다.

이들은 출정식에서 “현재의 신고운임제는 아무런 강제력이 없어 다단계하청구조의 최하층에 놓인 화물 운송 노동자의 운송료는 최저임금조차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화물 운송 노동자의 생존권을 말살하기 위해 만들어진 화물 운송 관련법을 바꿔야 한다”며 “정부는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도로법, 도로교통법과 관련 시행령 등을 전면 재개정하라”고 덧붙였다.

출정식을 마친 이들은 청주지회와 단양·제천지회 등 도내 4개 지회를 중심으로 파업 동참 호소와 함께 거리 선전전을 통해 법개정과 제도 개선 등을 촉구할 계획이다. 화물연대 충북·강원지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까지 파업에 동참한 노조원들은 700여 명으로 이에 따른 화물 운송에 차질이 예상된다.

문설희 충북공공운수연맹 조직부장은 “오후 들어 노조원을 비롯한 비노조원들의 파업 참여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며 “대화가 아닌 강경 대응을 고수하는 정부 태도에 파업이 장기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총파업에서 △표준운임제 법제화 △차주 운임 인상, 면세유지급 △표준위수탁계약서 법제화, 노동기본권 보장, 산재보험전면적용 △도로법 개정 등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이번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해 시멘트 업계가 몰려 있는 제천과 단양지역의 시멘트 운송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제천 송학면 아세아시멘트는 이날 오전 7시부터 시작된 파업으로 1000t 가량의 시멘트를 출하하지 못했다. 이 업체는 일일 평균 5000t의 시멘트를 육상을 통해 출하하고 있다. 한일시멘트와 성신양회 등 단양지역의 업체들도 20% 가량 운송 차질을 빚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아직까지 큰 문제 없이 정상 운행되고 있지만 파업 장기화와 조합원들의 파업 참여 확대 등 만일의 사태에 다른 운송업체와 계약하는 등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충북도는 파업이 장기화될 것에 대비해 철도 운송량 확대, 대체 차량 확보 등 만일을 준비하고 있다.

경찰도 도내 60곳에 경력 200여 명을 배치하고 화물 운송 보호에 나섰다. 한국무역협회 충북지역본부도 이날 ‘화물연대 파업대응 비상대책반’을 꾸리고 무역업체들의 수출입 물품 운송 피해 접수에 들어갔다. 비상대책반은 파업이 끝날 때까지 운영되며 접수된 애로 및 건의사항은 취합해 정부 및 관련 기관과 공동으로 해결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충북무역협회 관계자는 “올 들어 대내외적인 악재로 인해 충북의 수출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수출입 물류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을 경우 충북 무역업계의 어려움이 가중될 것”이라며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대현·이정현·김용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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