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군은 전국 군 단위 자치단체 중에서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군으로 꼽힌다. 성장잠재력이 무궁무진한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군세에 비해 지역이 너무 넓어 균형발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급속한 개발속도에 맞춰 도시기반시설을 갖추는 데도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이 때문에 더욱 통합의 필요성이 크다. 청주시는 대부분의 도시기반시설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이르러 관리체계로 넘어가게 된다. 청주시의 도시기반시설이 완료돼 생기게 되는 재정적 여유는 통합 후 청원군의 개발사업에 투자될 수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수질오염총량제다.

청원군은 지난 3월 환경부로부터 수질오염총량제 제한조치를 받아 내수읍, 오창읍, 오송읍, 옥산면, 북이면, 강내면 등 대부분 지역에서 신규사업이 중단됐다. 대부분 청원군의 핵심 공업지역으로 이를 조기에 해결하지 못하면 청원군은 성장에 직접적인 타격을 받게 된다. 청원군도 개발제한에서 벗어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선 오창 및 강내하수처리장의 조기 완공 및 운행을 추진하고 있다. 또 대청댐물이 1일 5만 6000t씩 연 6개월 가량 청주 무심천에 방류되는 것이 오염원을 희석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환경부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청원군은 이런 조치들이 이뤄지면 1단계 개발제한에서는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문제는 2단계다. 대청댐물을 이용한 오염원 저감 방식은 이미 제2단계 수질오염총량제 대책으로 준비됐었다. 이를 1단계로 돌린 것이다. 아랫돌 빼서 윗돌에 괸 형태다. 2단계 수질오염총량제가 시작되면 대책이 없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청주·청원 통합이다. 청원군 옥산면 가락리에 위치한 청주하수처리장은 1일 생활하수 23만t을 처리하고 있다. 하루 최대 처리용량은 28만t이다. 청주하수처리장에서 청원군의 오염원만 처리해도 2단계 수질오염총량제도 문제 없다는게 청원군 관계자의 설명이다.

통합 이전에 공동이용도 가능하지만 마찬가지로 2·3단계 수질오염총량제를 준비해야 하는 청주시로서는 통합 전 공동이용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 이번 주민투표에서 통합이 결정되면 청주시와 청원군이 공동대응을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청원군 각 읍·면을 연결하는 (가칭)4차 우회도로 건설도 가시화 될 수 있다. ‘2025 청원군기본계획’에는 청원군 각 읍·면을 연결하는 연계도로망이 도시기본계획으로 세워져 있다. 지난 4월 총선에서도 모 후보의 공약으로 거론되기도 했다. 이 도로가 완공되면 청원군 각 지역간의 연계강화와 균형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청원군은 아직 구체적인 실현계획조차 세우지 못하고 있다.

청주시와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이 시행 중인 3차 우회도로는 이미 준공이 눈 앞에 다가왔다. 남면~북면 구간은 오는 2014년, 휴암~오동 구간은 오는 2016년 준공 예정이다. 북일~남일 구간도 사업타당성검토를 통과해 곧 착공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3차 우회도로가 완공되면, 순차적으로 4차 우회도로 건설도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청주시의 도시기반시설사업 건립은 이미 마무리 단계에 들어갔다. 약 620억 원이 투입되는 청주역~옥산 간 도로개설은 오는 2016년, 약 1200억 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통합정수장 현대화사업은 오는 2014년, 553여억 원이 들어가는 청주권광역쓰레기소각장은 오는 2014년 완공된다.

청주시 관계자는 “3차 우회도로, 통합정수장 현대화사업 등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청주시의 도시기반시설은 완공이 눈앞에 다가왔다”며 “청주·청원 통합이 성사되면 통합시의 재정은 청원군의 개발에 집중될 수 있다”고 밝혔다. <끝>

청원=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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