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비자 10명 중 7명은 자유무역협정(FTA)이 경쟁 촉진을 통한 우리 경제 체질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국내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한·EU FTA 1년, 소비시장 변화와 과제 조사’ 결과를 19일 발표했다.

결과에 따르면 설문 응답자의 70.2%는 ‘FTA가 국내경제의 체질 강화 기회로 작용할지’에 대해 ‘그렇다’고 답했다.

‘FTA가 소비자의 선택 폭 확대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71.2%가 ‘그렇다’고 답했고 ‘체결국과의 관계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란 응답이 63.2%, ‘국내산업 및 기업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도 60%를 차지했다. 지난해 7월 한-EU FTA 발효 후 EU산 제품 구매경험을 묻는 질문에는 있다(53.2%)가 없다(46.8%)보다 많았다. 구매제품으로는 농산물(67.3%), 축산물(55.6%), 주류(42.5%), 가공식품(32.7%), 화장품(28.2%) 등의 순이었다.

FTA에 따른 가격인하 효과를 체감하기에 다소 시일이 걸릴 것이란 의견이 많았다.

EU산 제품 가격인하 체감 시기로 ‘2~5년 이내’(55.0%), ‘5~7년 이내’(27.0%), ‘7년 이상’(10.8%), ‘2년 이내’(7.2%) 등의 순이었다.

또 소비자들은 ‘판매가격의 모니터링 강화’(29.4%), ‘합리적 구매선택을 위한 상품 및 안전정보 제공’(26.2%), ‘소비자 피해구제 강화’(18.6%), ‘수입상품 유통구조 개선’(13.0%) 등을 주문했다.

정상익 대한상의 유통산업정책실장은 “FTA의 효과를 소비자들이 체감하기 위해선 저렴하고 질 좋은 상품 공급 확대 등 관련기업의 노력이 뒷받침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재근 기자 jack333@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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