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으로 의무휴업이 확대되면서 대형마트들이 매출 감소의 직격탄을 맞고 있다.

특히 지난 4월 주 2회 강제휴무가 시행된 이후 두 달째 연속 부진을 면치 못하는가하면 정치권까지 의무휴업일 지정 확대 움직임을 보이는 등 이 같은 매출 감소폭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18일 지식경제부가 발표한 유통업체 매출동향을 보면 대형마트 3개사의 지난달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5.7% 감소했다.

전국적으로 대형마트 의무휴업이 시행된 지난 4월 2.4% 감소한 것에 이어 두 달 연속 매출이 줄었다.

5월은 유통업계의 성수기인 가정의 달이었으나 대형마트의 의무휴업 시행과 소비 불황까지 겹쳐 매출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대형마트는 1.3% 신장한 스포츠 매출을 제외하고 가전문화(11.3%), 의류(6.3%), 식품(6.5%), 가정생활(3.8%), 잡화(3.6%) 등 대부분에서 매출이 줄었다.

스포츠는 나들이와 야외활동 증가로 캠핑용품 등 관련 상품 판매가 늘었기 때문이다.

또 매출이 크게 감소한 가전문화는 대형가전제품 가격 상승에 따른 소비자의 물가부담, 여름 가전(에어컨, 선풍기) 판촉 행사의 고객 유치 부진이 판매 감소의 원인으로 꼽혔다.

반면 대형마트 의무휴업 확대로 전통시장의 경우 매출과 고객수가 증가하는 등 영업 제한의 가시적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

시장경영진흥원이 지난 5월 27일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 주변 중소 소매업체와 전통시장 내 점포 등 1300여 곳을 대상으로 매출을 조사한 결과 매출은 12.4%, 평균고객은 7.9%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달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인 지난 10일 역시 전통시장 등의 평균매출은 전주와 비교해 11.7%, 평균고객도 11.5% 늘었다는 게 시장경영진흥원 측의 분석이다.

이처럼 대형마트 의무휴업 시행으로 가시적 성과가 나타나자 정치권이 영업시간은 물론 의무휴업일을 매월 3~4일 이내로 확대하는 개정안을 발의하자 유통업계 불만도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의무휴업 시행으로 전통시장 매출과 고객 수 증가가 이어지고 있지만 이런 효과가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장담할 수 없다”면서 “대형마트의 매출감소 보다 더 큰 문제는 수천여명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지역 농축수산물의 판로가 막히는 등의 피해가 속출하는 만큼 의무휴업 확대보다 파생되는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재근 기자 jack333@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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