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대산지방해양항만청이 태안 앞바다 기름유출 사고 후 불거진 정박지 문제에 대해 전문기관에 용역을 의뢰, 타당성을 검토하는 한편 새로운 정박지를 설치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6면

15일 대산항만청에 따르면 현재 서산 대산항 항내에 5곳의 정박지가 있지만 항계 밖에는 정박지가 정해진 곳이 없는 만큼 장소 선정 등에 대해 1억 2000만 원을 들여 조만간 용역을 발주한다.

이는 본보가 지난 2007년 12월 7일 태안 앞바다에서 발생한 기름유출사고 당시 사고 선박인 ‘허베이스피리트호’가 정박지를 지키지 않아 원인을 제공했다는 지적 후 1년 2개월만에 대책이 마련된 것이다.

<본보 2007년 12월 10·11·13·14·15·17·19일자 보도>대산항만청은 이번 용역을 통해 대·소형선박의 안전을 위한 정박지를 몇 곳을 둘 것인지, 대산항까지 항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 대한 종합적인 의견을 주문할 계획이다.

대산항만청은 이르면 9월경 용역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으며, 지난해 대산항이 전국 공항만 수출 물량 중 6위를 차지하는 등 해마다 대산항을 드나드는 선박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해양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정박지 지정은 필요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다만 정박지 장소가 정해지면 어장손실에 따른 어민피해 부분에 대한 보상 등의 사후 대책이 필요한 만큼 면밀한 검토를 거쳐 신중하게 결정할 수밖에 없다고 대산항만청 관계자는 설명했다.

특히 일반적으로 항에 배가 입항하려 할 경우 도선사를 통해 입항해야 하는 만큼 도선사의 인도가 있기까지 일정기간 항계 밖에서 정박할 수밖에 없어 늘 사고의 위험은 도사려 왔던 사안이기에 이번 용역 결과에 지역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산항만청 관계자는 "태안 앞바다 원유유출 사고 후 항계 밖에도 정박지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현재 타당성 차원에서 용역을 진행하려 하고 있고, 결과를 보고 필요하다면 정박지를 둘 생각"이라며 "그러나 정박지가 정해지면 불가피하게 어장 손실에 따른 어민들에게 어업보상이 이뤄져야 하는 만큼 신중히 결정할 사항"이라고 밝혔다.

서산=박계교 기자 antisofa@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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