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추세에 따라 60대 이상 노령 운전자가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교통사고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어 이에 따른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된다.

실제 노인인구가 많은 충남지역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 사망자의 10명 중 4명은 65세 이상 노인인 것으로 조사돼 이 같은 지적을 뒷받침하고 있다.

고령 운전자의 경우 운동신경이 저하되고 정신적인 기능도 떨어져 인적·물적 사고 등 피해 정도가 커질 수 있는 만큼, 고령 운전자에 대한 면허관리 대책 등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근거한다.

경찰에 따르면 지난 5월말 현재 대전·충남지역의 60대 이상 면허증소지자는 모두 22만 1139명으로 지난 2008년 14만 8081명과 비교해 무려 7만 4058명이 증가했다.

문제는 60대 이상 고령 운전자의 경우 교통사고가 났을 때 젊은 운전자에 비해 피해규모가 커질 수밖에 없다는 데 있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운전에 필요한 정보의 90%는 시각에 의존해 고령 운전자의 경우 젊은 층에 비해 시각이 20% 정도가 떨어지고 근점 시력보다 더 중요한 원점 시력의 저하도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청각도 65세가 넘으면 30% 이상의 손실이 생기고 반응시간도 짧아져 교통사고 치사율 또한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노인인구가 많은 충남의 교통사고 통계만 살펴봐도 알 수 있다는 설명이다.

충남지방경찰청에 따르면 관내에서 일어난 교통사고는 2010년 9299건에서 지난해 8887건으로 412건이 줄었고 사망자 수도 2010년 491명에서 2011년에는 451명으로 40명 감소했다.

하지만 같은 기간 노인교통사고는 2010년 1637건에서 지난해에는 1649건으로 되레 증가했고 사망자도 2010년 171명에서 184명으로 늘어났다. 5년 마다 적성검사 외 운전능력 등에 대한 별개의 검사가 없고 지원책이 전무한 고령 운전자에 대한 면허관리 대책 등 피부에 와 닿을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한 이유다.

경찰 관계자는 “농촌인구의 고령화로 노인들이 직접 오토바이나 농기계, 자동차를 운전하다 사고를 당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며 “노인교통사고에 대한 실태 파악과 지리적 상황, 사고와의 관계 분석 등을 토대로 교통사고 줄이기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고형석 기자 kohs@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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