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산 위기에 놓였던 충북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보완작업이 진행되면서 조기 지정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이 되살아나고 있다. 충북도는 11일 지식경제부의 요구에 따라 이날 충북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안을 보완해 제출했다고 밝혔다.

도는 백지화 우려가 높았던 충북경제자유구역에 대한 보완작업이 진행되면서 지식경제부가 추가 지정에 대한 의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지경부는 충북경제자유구역의 오송바이오관광도시 주거단지 축소, 유치업종 재조정, 청주공항 주변 MRO(항공정비단지) 외국기업 유치 근거 미흡, 충주지역 개발성 확보 방안 등을 추가로 주문했다. 도는 충북경제자유구역이 내륙형 공항 중심이라는 컨셉에 대해 보강하고 단지별 주거용지 비율을 줄이는 등 일부 개발계획안을 수정해 제출했다.

도 관계자는 “충북경제자유구역은 다른 지역과 차별화하기 위해 내륙형 공항 중심 컨셥으로 개발계획을 마련했다”며 “인천 등 항공물류가 많은 공항개념이 아닌 점을 적극 설득하고, 항공정비단지(MRO)가 크게 진척되고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는 등 지경부가 요구한 개발계획안 일부를 최대한 보완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지식경제부가 보완을 요청하면서 추가 지정 가능성에 다시 한번 기대를 걸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에 지경부가 개발계획 보완을 요구한 지자체는 신청 지자체 4곳 중 충북과 강원으로, 민간평가단에서 추가지정 기준인 60점 이상을 얻은 곳이다. 충북은 60.0점을 받았고, 강원도는 4개 지자체 중 가장 높은 점수(60.8점)를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60점 이상을 획득한 지자체를 경제자유구역위원회에 사정해 추가 지정 여부를 심의할 것으로 알려져 개발계획 보완 요구는 의미가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에 부정적인 일부 부처를 설득해 부처 협의를 빨리 끝내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도 관계자도 “지경부가 충북 등 두 곳의 개발계획의 보완을 요구한 것은 민간평가단 등을 설득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로써 추가 지정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충북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안은 세 번째 보완작업을 하게 됐다.

도는 2009년 6월 개발계획을 제출한 이후 2011년 3월, 올해 3월 두 차례에 걸쳐 개발계획안을 수정했다. 지난해 지경부에 제출된 충북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안은 청주공항 항공정비복합지구(항공정비 MRO단지+항공물류타운) 2.03㎢, 오송바이오밸리(첨단의료복합단지) 1.13㎢, 충주 에코폴리스 5.84㎢ 등 13.06㎢를 개발하는 것이다.

엄경철 기자 eomkc@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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