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남성에게 초콜릿을 선물하며 사랑을 고백하는 날인 밸런타인데이.’

초콜릿 판매를 위한 상혼(商魂)이 만들어낸 국적불명의 기념일이란 비난과 함께 일부 상인들의 얌체 상술로 부작용이 만만치 않다.

우선 대목을 노린 일부 노점상이 판매하는 선물바구니는 포장만 화려한 채 내용은 부실한 경우가 많다.

이 모(23·여) 씨는 지난 10일 노점상에서 남자친구에게 선물하기 위해 산 초콜릿바구니를 열어보고 실망했다.

구입할 당시엔 포장도 크고 푸짐해 보였지만 포장을 풀어보니 바구니 바닥 전체가 종이로 뒤덮여 있어 막상 초콜릿은 얼마 되지 않았던 것.

이 같은 현상이 벌어지는 것은 노점상들이 밸런타인데이를 한철 장사로 생각해 큰 이익을 남기려고 하기 때문이다.

한 구청 관계자는 “대형 유통매장은 간이측정을 통해 위반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며 “하지만 노점상의 경우 단속방법을 찾지 못해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또 밸런타인데이가 상술로 변모해 청소년의 과소비를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일부 여중·고생의 밸런타인데이 초콜릿 선물이 학생신분으로는 과할 정도로 과소비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실제 한 달 용돈이 10만 원이라는 여고생 신 모(18) 양은 남자친구에게 주기위해 10만 원짜리 선물을 구입했다.

신 양은 “남자친구가 친구들 사이에서는 기죽을까 봐 비싼 선물을 준비했다”며 “바구니에 샴페인과 초콜릿 등을 담다보면 10만 원은 보통”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들은 ‘얄팍한 기성세대들의 상술에 의한 문화 퇴색’이라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

대전주부교실 관계자는 “국적 없는 신 풍습과 업자들의 상술이 교묘히 결합돼 건전한 소비를 배워야 할 청소년에게 과소비부터 가르치는 꼴이 됐다”고 밝혔다.

권순재 기자 ksj2pro@cctoday.co.kr

천수봉 기자 dan@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