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청원 행정구역 통합은 전국의 인구 50만 이상 도시 가운데 면적기준 2위, 재정 4위, 인구 6위의 거대도시 탄생을 의미한다. 특히 명실상부한 도농복합도시로서 농업과 경제분야의 고른 발전이 기대된다.

◆농업

농업을 기반으로 한 청원군의 경우는 통합 이후 농업예산 감축 여부가 찬반을 결정하는 중요한 잣대가 되고 있다. 하지만 농업예산이 감축될 수 있다는 우려는 말그대로 기우라는게 대다수 관측이다. 청원청주통합군민협의회(이하 군민협)와 청원청주통합시민협의회(이하 시민협)이 합의한 상생발전방안에 따르면 통합시 출범후 청원군 농촌지역의 농축산업 지원 예산은 기존 청원군 예산 기준 연평균 증가율 이상으로 증액편성되도록 특별법 제정시 명시할 계획이며, 그 기간은 12년 이상으로 잡고 있다.

아울러 청주시라는 거대시장이 열린다는 점은 농가수익과 직결된다. 실례로 현재 청주시가 계획중인 학교급식지원센터 운영과 관련해 통합이 되면 청원군 오창농협 친환경농산물산지유통센터(이하 오창APC)라는 타 지역 시설을 활용하려 한다는 비판을 불식시킬 수 있다. 더욱이 학교급식지원센터를 통해 지역농가의 판로가 확대되면 당연히 농가가 많은 청원지역 이 주수혜자가 된다.

농업분야에 대한 행정적 지원 또한 강화된다. 현재 청원군에 설치된 농업부서는 농정과와 축산과, 산림과 등 3곳이다. 하지만 통합이 되면 상생발전안에 따라 농업정책을 전담할 농정국을 신설하고 산하에 농정과, 친환경농산과, 원예유통과, 산림과, 축산과 를 설치해 보다 체계화된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경제

통합시의 경제력도 전국 상위권으로 급상승할 전망이다. 지난해 12월 한국은행 충북본부가 발표한 '청주·청원통합시 경제력 평가' 자료에 따르면 경제성장기반, 실물경제, 금융경제, 재정 등 4개 부문으로 나눠 평가한 경제력 종합지수에서 전국 8개도 13개 대표도시 가운데 현재 10위인 청주시는 통합 이후 4위로 급상승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인구·경제활동인구·면적, 지역내총생산, 사회기반시설, 경제활동을 기준으로 한 '경제성장기반' 평가의 경우 7위에서 1위로 나타났고, 통합시의 개발면적 또한 9위에서 1위로 향상됐다. 이밖에 지역내총생산은 11위→3위, 1인당 GRDP는 10위→2위, 사회기반시설인 도로부문은 4위→1위로 각각 높아졌다. 반면 도시화율은 청원군이 포함되면서 다소 낮게 평가됐다. 통합시의 산업구조에도 긍정적인 변화가 예상된다. 즉 서비스업 중심의 청주시(명목 GRDP의 55.4%)와 제조업 중심의 청원군(명목 GRDP의 52.8%)이 통합되면서 서비스업(47.8%), 제조업(41%)이 균형을 맞추게 되는 것이다. 즉 청주시는 제조업 확장 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고, 청원군은 서비스업 성장으로 도심기능을 가질 수 있게 되는 셈이다. 기업활동에 있어서도 사업체수(10위→6위), 건축허가면적(9위→5위), 수출(8위→7위) 등 모든 면에서 기대치가 높다.

이에 대해 한국은행 충북본부는 "청주·청원통합시의 경제력은 타 지역 대표도시와 비교해서도 경제규모 확대에 따라 경쟁력 향상이 가시적"이라며 "다만 여전히 충북도내 12개 시·군 중 가장 큰 경제력을 갖게 되기 때문에 타 시·군과의 불균등 심화를 줄일 수 있는 방안도 마련돼야 한다"고 전망했다.

전창해 기자 widesea@cctoday.co.kr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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