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과 농업이 어우러져 부농의 꿈을 키워가고 있는 부여군의 살림살이를 주민의 눈높이에서 면밀히 살펴가며 의정활동을 펼쳐가고 있는 부여군의회의 활동은 주민들의 신뢰를 받기에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송정범 부여군의회 의장을 만나 그가 생각하는 신년 의정 구상을 들어봤다.

대담 = 김혁수 남부본부장

-새해를 맞이하여 군민 여러분에게 덕담 한마디 해주시지요.

“엊그제 새해가 시작된 것 같은데 벌써 음력으로 정월 대보름이 지나고 우수를 바라보는 절기가 되었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기축년 새해에는 군민 여러분의 각 가정마다 만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부지런함과 성실함을 상징하는 기축년 새해에는 가슴을 활짝 펴고 경제적인 어려움을 극복하여 군민 모두가 잘사는 행복한 날을 열기위해 호연지기의 기상으로 희망찬 새로운 꿈들을 가꾸고 키워가는 해가 되시기 바라마지 않습니다. 부여군의회는 언제나 군민과 함께하는 열린 의회를 추구하며 보다 성숙해진 민의의 전당이 되기 위해 활력이 넘치고 내실을 기하며 군민과 함께하는 의정을 펼쳐가기 위하여 군민에 대한 상시 봉사체제를 확립하고 군민의 작은 소리도 의정에 담아 민주적인 의회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기대합니다.”

-제5대 후반기 의장으로 한 해를 보낸 소감과 의정활동을 평가한다면.

“제가 후반기 의회를 시작하면서 의정지표를 통하여 말씀드린 것처럼 군민과 함께하는 의회, 활력이 넘치고 내실을 기하는 의회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지표를 설정하고 최선을 다하여 의회를 이끌어 왔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부여군의회가 얼마나 군민과 함께해 왔고 내실을 기하였는지를 생각해 보면 미흡한 부분이 있어 겸허한 마음으로 반성하면서 새해에는 더욱 분발할 것을 군민 여러분에게 약속드리겠습니다. 지난해를 돌아보면 기억에 남는 일로 제146회 임시회를 종료하고 의원들과 함께 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 발표에 성명서를 발표하였으며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를 구성, 행정사무감사에 대비하여 관내 군정의 현장방문으로 충화면 서동요 테마파크와 내산면 율암리 농어촌도로 확·포장 공사현장 외산면 만수산 자연휴양림, 임천면 조은버섯 영농조합, 부여읍 정동리 녹색농촌체험마을 등을 찾아 애로사항과 문제점을 청취하였고, 세계적인 생태수도 순천시의 순천만과 낙안읍성을 찾아 자연생태 보존 현장의 갯벌 갈대군락 염생습지와 전통 민속마을의 운영현황과 민속체험 관광투어 운영 등을 견학했습니다. 그리고 12월 26일에는 부여군청 회의실에서 충남 시군의회의장협의회 12월 정례회를 개최하여 각 시·군 의회 간에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당면의정 현안사항을 모색하고 지방의회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정례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제5대 후반기 의장을 맡아 나름대로는 최선을 다하여 부여군의 의정 발전을 위해 노력한 해였다고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2009년도 새해의정 설계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5대 후반기 부여군의회는 언제나 군민과 함께하는 의회 활력이 넘치고 내실을 기하는 의회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의정지표를 통해 말씀드린 것처럼 활력이 넘치고 내실을 기하는 민의의 전당이 되도록 의정활동을 펼치는 것으로 새해 부여군의회 의정 설계로 설정하고자 합니다. 새해는 부여군의회가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민주적이고 능률적이고 합리적인 의회를 만들어 갈 것이며 부여군 최고의사결정 기관으로서 집행부와는 동반자적 관계를 설정하고 의회의 위상을 정립하며 자치입법 예산의 확정 등 법률로 보장된 의회의 권한을 합리적으로 행사하여 활력이 넘치고 내실을 기하며 군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구현할 것이며, 군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하여 지속적인 의정소식지의 발간과 주민과 함께하는 의정활동 홍보를 위해 2007년도에 개설하여 운영 중인 부여군의회 홈페이지를 2009년도에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정비하여 의회의 전반적인 활동상황을 군민에게 다방면으로 알리고, 홈페이지 열린마당의 '자유게시판'과 '의회에 바란다’를 통하여 군민의 작은 소리에도 귀 담아 군민의 여론이 생생하게 실행도록 노력하고자 할 것입니다. 또한 의원연수 및 의정연찬회 참여 기회를 확대하여 수시로 변화하는 사회적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수준 높은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동료의원들과 의정협의회를 통하여 최대한 노력을 경주할 계획입니다.”

-새해 의정설계를 말씀해 주셨는데 중점적으로 추진할 사안은.

“지금 말씀드린 새해 의정설계는 총론적인 부분이고 이를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대군민 의정활동보고제를 실시 할 것이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점을 둔 의정활동을 전개하고 집행부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분기별 실·과 소장과의 토론회를 개최를 중점적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그리고 부여군의회가 지속적으로 추진할 사항으로 매주 화요일 의원사무실에서 집행부 각 실·과, 사업소의 주요 당면사항에 대한 의견청취와 대안을 모색해보는 ‘화요의정협의회 개최’를 통하여 각 유관기관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은 물론 정보교환과 집행부와 의회 간의 갈등을 최소화하는 대화의장이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군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의정활동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진솔하게 전해드리기 위하여 분기별로 의정 소식지를 발간 관내 각 유관기관 경로당, 다중집합소, 출향인사를 대상으로 부여군의회의 전반적인 의정활동사항을 전해드리고 부여군의회 홈페이지를 보완 정비하여 의회 의정의 전반적인 활동상황을 전달하겠으며 군민의 작은 소리도 부여군 의정에 접목 실행토록 할 것입니다.

끝으로 의원 및 직원의 의원연수 및 의정연찬회 참여 기회를 확대하여 변화하는 사회적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수준 높은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끝으로 군민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저는 후반기 부여군의회를 시작하면서 의정의 기본 방향을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민주적이고 능률적인 의회를 만들고 집행부와는 동반자적 관계를 설정하며 의회의 위상을 정립하고 자치입법 예산의 확정 등 법률로 보장된 의회의 권한을 합리적으로 행사하여 활력이 넘치고 내실을 기하며 군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어 갈 것을 의정지표를 설정하고 나름대로는 최선을 다하여 제5대 후반기 부여군의회를 시작하였습니다.

지난해를 돌아보면서 얼마나 군민과 함께하는 의회가 되었는지를 생각해보면 의정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거시적 관점에서 부여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제대로 하였는지 아울러 군민과 함께하는 진정한 민의 대변자로 충실한 의정을 펼쳐왔는지에 대하여 미흡함은 없었는지를 반성하며 겸허한 마음으로 새해에는 더욱 분발할 것입니다.

국가적으로 보면 한미자유무역협정의 비준, 경제적 난국의 해결 남북문제, 세대간 사회계층 간의 불협화음 등 정치, 경제, 사회적 각 분야에 걸쳐 많은 문제가 산적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순리적으로 풀어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정치가 되고 세대 간, 지역 간, 계층 간 그리고 수구와 보수의 갈등을 치유하는 선진 민주사회가 되어 건강한 나라 모두가 잘사는 부여군이 되길 바라마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처음 의장에 취임하여 언제나 배우는 자세로 의정활동을 전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역점을 둔 의정활동에 역점을 두어 추진하겠다는 초심을 잊지 않고 겸허한 자세로 군민과 함께하는 의회, 내실을 기하는 의회를 만들어 가는데 일로 매진할 것을 다시 한 번 군민 여러분에게 약속드립니다. ”

정리=양근용 기자 yong2004@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