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정지 후 첫 날인 7일 해당 저축은행 예금자들은 의외로 차분했다.

지난해 잇단 저축은행 구조조정을 겪은 학습효과와 추가 영업정지가 공공연하게 사실화되면서 5000만 원 이상 예금자들의 미리 돈을 빼 피해가 크게 줄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예금자들은 금융당국의 저축은행 수시 퇴출 정책에 대해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날 오전 미래저축은행 둔산지점 앞은 10여 명의 예금자 만이 영업점을 찾았다.

지난해 영업정지를 당한 저축은행 앞에 수백명의 예금주가 몰려든 것과 비교하면 차분한 분위기였다.

셔터가 내려진 정문에는 경영개선명령 공고문을 비롯한 예금자설명회 안내문 등이 부착돼 있었고, 영업점 앞엔 4~5명의 미래저축은행 직원들이 가지급금 신청 방법 등 향후 일정에 대해 설명했다.

아침 일찍 이 곳을 찾은 최모(64) 씨는 “5000만 원 이하 예금이어서 예금자 보호가 되고, 지금 찾으면 이자를 덜 받게 된다는 은행 직원 설명을 듣고 가지급금 신청을 안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직원 설명에도 불구, 노인 고객 등을 중심으로 “어떻게 될 지 모르니, 그냥 내 예금을 찾겠다”는 반응도 보였다.

김모(75) 씨는 “만기까지 3개월 남았는데 4500만 원을 예금한 상태”라며 “나중에 손해를 보면 충격을 받을까 봐 서둘러 은행을 찾았다”고 전했다. 한주저축은행을 찾은 고객들의 반응 또한 별반 차이는 없었다.

직원들도 이날 영업점을 찾은 고객들에게 예금자설명회 안내문을 나눠주며 참석을 안내했다.

이모(44) 씨는 “직원으로부터 근처에서 예금자설명회가 있다는 안내를 받았다. 예금액이 5000만 원을 초과하는 건 아니지만 향후에도 저축은행을 이용할거라 세부적인 설명을 듣기 위해 설명회에 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임직원들은 이날 오전 검찰이 저축은행 본점과 경영진의 자택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서는 등 부실경영과 불법대출 혐의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하면서 향후 어떤 파장이 미칠 지 걱정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호창 기자 hclee@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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