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주국제공항 전경. 충청투데이 DB  
 

특화된 국제노선과 노선의 다변화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없이는 청주국제공항 이용객 증대는 요원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세종시 출범 이후 청주국제공항이 중부권 관문 역할을 하기 위한 특화 신규국제노선 개설이 시급하다.

국토해양부와 충북도에 따르면 청주국제공항 1분기 국제선 이용객은 4만 1073명으로 지난 해 같은 기간 5만 4715명 보다 24.9%가 감소했다. 충북도가 개항 15년 동안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해 각종 지원책을 내놓았지만 이렇다 할 효과를 보지 못해 왔다.

정부도 청주국제공항 민영화 추진과 24시간 운영 체제를 구축하는 등 활성화를 강구해왔다. 청주국제공항 이용객 증대를 위한 핵심방안은 특화 국제노선 개설과 노선의 다변화다.

이에 도는 지난 2008년부터 국토해양부에 청주국제공항의 저비용항공사(LCC) 허브공항 육성과 특화국제노선 개설을 건의했다. 이명박 대통령도 저비용항공사 허브공항 육성 등을 약속하면서 개항 이후 가장 큰 과제였던 국제선 이용객 증대를 위한 저비용항공 허브화와 특화 국제노선 개설에 대한 기대가 높았지만 현재까지 일부 항공 인프라 개선사업 외에는 저비용항공 허브 육성은 고사하고 국제노선 개설도 어려운 실정에 놓였다.

청주국제공항의 저비용 항공 허브화를 위해 도는 지난 2008년 국토해양부에 저비용 항공 한국~하네다 노선 개설을 건의했다. 당시 한·일항공회담에서 한국~하네다 노선의 운항횟수를 2010년부터 주 28회(주간 14회, 야간 14회) 늘리기로 합의했다. 도의 건의에도 불구 청주국제공항의 하네다 저비용 항공 노선 개설은 이뤄지지 않았다. 이후 청주국제공항은 국내 최초 저비용항공사였던 한성항공이 위기를 맞는 등 저비용 항공 허브공항에 대한 꿈을 접어야 했다. 청주국제공항 활주로 연장도 개항 이후 현재까지 해결되지 않아 국제선 이용객은 크게 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청주공항 이용객 증대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 지역항공업계 등은 정부의 항공정책이 인천국제공항 중심으로 펼쳐지면서 지방공항이 상대적으로 활성화되지 않고 있는 정책적 측면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지역항공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항공정책이 바뀌지 않는 한 지방공항이 스스로 자구책을 찾기가 어렵다. 시장경쟁논리를 그대로 적용하면 국내에서 적자를 면할 지방공항은 없다”며 “청주국제공항 역시 특화된 국제노선 개설 등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의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청주국제공항의 저비용항공사 허브화를 위한 일본, 동남아, 중국 등의 특화 국제노선 개설을 위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청주국제공항이 7월 출범하는 세종시와 중부권의 관문 역할을 하기 위한 정부의 배려도 요구되고 있다. 세종시 출범 이후 공항 이용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 시점에서 청주국제공항의 국제노선개설 수준으로는 수용하기 어렵다. 따라서 중부권 관문 역할을 할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특단의 조치가 절실하다.

도 관계자는 “세종시 출범 등 중부권의 항공수요가 몇 년 사이에 큰 변화를 맞게 될 것”이라며 “청주국제공항 관문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특화노선 개설 등 활성화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엄경철 기자 eomkc@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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