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가공식품 가격의 도미노 인상이 예고된 가운데 서민들의 장바구니 물가에 또 한번 비상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물가안정 의지에 눈치를 보던 식품업체들이 최근 일부 업체들의 가격 인상을 시작으로 너나할 것 없이 가공식품 전 품목에 대한 가격 인상을 검토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최근 한국전력공사는 전기료 13.1% 인상안을 지식경제부에 건의한 것으로 알려져 서민들의 물가부담은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각종 가공식품 가격 줄인상 예고

6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각 업체들은 출고가를 공식적으로 올리거나 판촉행사 할인율을 낮추는 방식으로 줄줄이 가격인상을 단행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7일부터 아메리카노를 비롯한 32종 제품 값을 300원씩 올리기로 했다.

또 CJ제일제당도 지난달 냉면과 소시지, 우동 등에 대해 일제히 가격인상을 단행했다. 이들은 또 대형마트에 김치와 맛살, 햇반 값을 12%가량 올리겠다는 방침을 공문·구두로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동원F&B 등은 지난달 이미 일부 제품 출고가를 올렸고, 오뚜기는 판매 증진을 위해 적용했던 할인율을 낮췄다.

이에 대해 식품·유통업계와 서민들은 또한번 예고되고 있는 가공식품을 주축으로 한 물가대란에 적잖은 우려를 보이고 있다.

정부의 물가인상 억제의지에 제품가격 인상을 보류했거나 충분히 올리지 못했던 곳들이 대거 인상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오기 때문이다.

실제 맥주와 위스키, 음료, 두부, 콩나물 제조업체에 이르기까지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잇달아 가격을 올리려다가 물가당국에 재검토 요청을 받고 인상을 유보한 바 있다. 이런 업체들이 최근 일부 식품업체 가격인상을 핑계 삼아 원가부담을 견디기 어렵다는 이유로 가격인상을 주장하고 있다.

특히 라면의 경우 지난해 말 농심 신라면 등 일부 품목가격 5~7.7% 인상과 함께 타 업체의 가격인상 요구도 거세질 것으로 보여 식품물가의 전반적인 가격상승 바람은 불가피할 것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먹을거리에 이어 전기료까지?

먹을거리 물가에 이어 전기료 인상까지 서민들의 주름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 한국전력공사가 더 이상의 적자를 감당키 어렵다는 이유로 정부에 요금인상을 건의했기 때문이다.

6일 한전에 따르면 산업용 일반용 주택용 교육용 농사용 등 용도별로 평균 13.1% 전기료를 인상해달라며 지난달 말 지식경제부에 요청했다. 한전은 공공요금인 버스요금의 경우 지난 1984년 120원에서 지난해 900원으로 7.5배 증가했고, 시장가격인 자장면은 같은 기간 350원에서 4000원으로 무려 11배나 뛰었는데, 전기료 인상률은 1.5배 증가에 그쳤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와 비교해도 우리나라 산업용 전기료를 100으로 했을 때 미국 117, 스웨덴 166, 스위스 176, 슬로바키아는 무려 291에 달할 만큼 국내 전기요금이 낮게 책정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가공식품의 전방위적인 가격 인상에 이어 이번 한전의 전기료 인상이 기타 공공요금은 물론 소비자물가를 자극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공공요금의 기초가 되는 전기료가 인상될 경우 여타 소비자 물가를 압박해 서민들의 체감물가는 악화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청주지역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한전은 지속적인 적자의 이유를 지나치게 저렴한 전기요금이라 밝히고 전기요금을 10개월 간 세 차례나 인상해 왔다”며 “하지만 이런 상황에도 임직원들에 대한 보수는 해를 거듭할수록 오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정현 기자 cooldog72@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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