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과 아산이 택시영업권을 두고 첨예한 갈등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천안·아산 양 지역을 전체 사업구역으로 통합해야 한다는 국토해양부의 연구결과가 도출됐다.

그러나 천안 택시업계는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공청회 자체를 무산시키는 등 강한 반발을 하고 있어 향후 연구결과가 정책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국토해양부는 2일 충남도교통연수원에서 ‘천안·아산역 택시사업구역 조정 공청회’를 열고 한국교통연구원에게 의뢰한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연구원은 △전 지역 사업구역 통합안 △‘천안·아산역’에 한정한 공동사업구역 지정안 △‘천안·아산역’의 심야시간대(오후 10시~새벽 6시)에 한정한 공동사업구역 지정안 등 3가지 방안을 검토했다.

전 지역 통합안은 그동안 아산 측이 줄기차게 주장해 온 내용이며, 역에 한정한 공동사업구역 지정 주장은 천안 측이 요구해 온 사안이다.

연구 결과 교통연구원은 첫 번째 방안이 가장 합리적임을 강조하며 조정안으로 제안했다.

전체 통합을 할 경우 △KTX역 거점환승센터와 인접 택지개발 등 도시권의 급격한 교통여건 변화에 따른 택시업계 공조 필요 △승차거부와 편법운행 등 근원적 문제 해소 및 서비스 경쟁을 통한 이용객 편의 개선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특정 시장의 잠식이 아닌 새로운 영업기회 창출에 따른 택시시장의 기반 확대 등도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러한 결과가 도출되자 천안시 택시업계는 일방적 연구 결과라며 단상을 점령하는 등 극렬한 반발을 보였다.

무엇보다 지난 2010년 12월 국토부와 충남도 등 관계 단체들이 모여 택시사업구역 조정 협의서가 도출 됐지만, 정부가 이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공청회와 연구용역을 다시 추진했다는 게 천안시 택시업계의 설명이다.

앞서 마련된 조정 협의서에 따르면 국토부 등 조정협의회는 천안·아산 양 지역 택시 중 일부를 선별, 총운행거리와 총영업거리, 실차율 운송수입금을 조사하고 그 결과 수입규모가 적은 지역에서 사업구역을 양보키로 했다.

조사 결과 천안이 아산보다 5만 2499원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행되지 않았다.

천안시 택시업계 관계자는 “합의서가 나왔는데도 이를 이행하지 않는 이유가 뭔지 납득하기 어렵다”며 “연구도 자료가 미흡한 상황에서 추진된 만큼 오진이 있다. 그 만큼 처방도 틀린 것으로 이번 공청회를 취소해야 한다”고 강하게 반발했고 결국 공청회는 무산됐다.

박재현 기자 gaemi@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