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청주통합시민협의회(이하 시민협)와 청원·청주통합군민협의회(이하 군민협)는 통합 후 2개 구청을 청원군 지역에 설치키로 동의했다. 이 발전방안은 통합시에 4개 구청이 설치된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2개 구청 군지역 설치

지난 2009년 통합 논의 당시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은 통합시에 4개구청을 설치하고 구청 건립비도 지원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지금은 무조건 4개구청이 만들어진다고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다른 기초자치단체와의 형평성 때문이다. 현재 인구 110만 명의 △수원시는 4개의 일반구, 60만 명 돌파를 눈 앞에 두고 있는 △천안시는 2개 일반구, 약 100만 명에 달하는 △고양시는 3개의 일반구를 두고 있다. 통합 후 83만 명이 되는 통합시에 4개구 설치를 장담할 수 없는 이유다. 따라서 통합시에 4개구가 설치되려면 청주시와 청원군이 행안부를 상대로 지난 2009년 당시 약속했던 사안을 근거로 자율통합의 당위성을 설명하는 등 충분한 설득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현행법상 일반구 설치는 행안부장관의 권한으로 행안부 부령에는 평균인구 20만 명 이상이면 일반구를 설치할 수 있다고 돼있다. 4개 구청 설치가 승인되면 청원군 지역에 2개 구청이 설치되는 것은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3개 구청이 설치됐을 때다. 현재 청주시 한복판에 있는 청원군이 군 지역으로 이전하지 못하는 것처럼 군민 간에 갈등이 빚어질 수도 있다.

시민협과 군민협은 구청설치 안건에서 구청기능 확대 및 적정인원 배치도 협의했다. 하지만 이 안건은 또 다른 협의 안건인 ‘읍·면사무소 직원 유지 및 기능강화’ 상충되는 면이 있어 향후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군청과 읍·면사무소로 2원화된 청원군 행정이 통합시청, 구청, 읍·면사무소의 3중 구조로 바뀌면 읍·면사무소의 기능 중 일부가 구청으로 이관되야 하기 때문이다. 다만 청원군민들은 통합 후 청원군청에서 해결해야 하던 민원 중 상당수를 군청보다 가까운 인근 구청에서 처리할 수 있게 될 것은 분명하다.

◆각종 시설의 청원군 지역 이전

앞서 거론한 청주동물원 외 시민협과 군민협은 농산물도매시장과 체육시설 군 지역 이전에 대해 동의했다. 통합시청 군 지역 설치와 군 지역 남·북부터미널 신설은 추가협의키로 결정했다.

청주시 흥덕구 봉명동에 위치한 농산물도매시장은 그 동안 좁은 부지와 낡은 시설 때문에 이전, 리모델링, 제2농산물도매시장 건립 등이 꾸준히 거론돼왔다. 농산물도매시장 이전은 시민협과 군민협이 합의해도 입주 상인들의 동의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시민협과 군민협은 ‘이전 또는 제2 도매시장 신축 사업타당성 연구용역을 실시하되 지역간 갈등 최소화 방안과 기존 도매시장의 유휴 건물 및 부지 활용방안을 병행한다’는 부칙을 세웠다.

체육시설 군 지역 이전은 현재 진행중인 2017년 전국체전 주개최지 선정과 관련이 있다. 충주와 경쟁을 벌이고 있는 청주시는 체전을 유치하면 청원군지역에 종합운동장을 신설한다는 계획을 이미 충북도체육회에 제출했다. 만일 청주시가 전국체전 주개최지로 선정되고, 충북도가 2017년 전국체전을 유치하면 청원군 지역에는 오는 2017년까지 보조구장을 갖춘 종합운동장이 건설된다.

이와 별도로 충북도, 청주시, 청원군은 청주시의 노후화된 스포츠타운을 대체하기 위해 청원군 지역에 약 6000억 원을 투입해 종합스포츠타운을 설치하는 안을 준비 중에 있다. 결국 청주시가 전국체전 주개최지로 선정되면 단기간 안에, 그렇지 않다면 장기계획으로 청원군 지역에 종합운동장과 수영장, 빙상장, 야구장, 다목적체육관 등으로 구성된 종합스포츠타운이 조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군 지역 도로 우선 확충

‘청원군 지역 도로우선 확충’도 청원군민에게 많은 영향을 미칠 안이다. 시민협과 군민협은 청주 외곽권 순환도로 확충 및 조기건설, 청주·청원 접경지역 교통망 도로체계 우선 개선 등을 동의했다.

당장 청원군민들의 숙원사업인 청주역~옥산간 도로와 산성~미원간 도로의 확장 사업이 조기에 준공될 가능성이 높다. 또 청원군 지역의 지방도 관할권도 통합시가 넘겨받게 돼 자율권이 확보돼 보다 신속한 보수공사 등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끝>

청원=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