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동서 간 주요 간선도로인 계룡로 구간이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타 도로에 비해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의 위험도로축 교통안전진단 결과에 따르면 대전시 계룡로(구암교 삼거리~대사네거리, 10㎞)는 차로수 불일치, 중앙분리시설 미비, 잦은 이면도로 진출입 등 구조적인 문제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타 광역시 도로의 5배 수준인 연 평균 248건(2005~2007년)의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또 계룡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가운데 측면교통사고 비율이 40%를 차지했는데 이는 교차로에서의 신호위반, 가로구간에서의 잦은 차로변경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됐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계룡로의 주요 문제점으로 직진 주행차로 수(2~5차로) 및 제한속도(50~70㎞/h)가 지속적으로 변화하면서 급가감속과 급차로 변경을 유발해 추돌사고와 측면사고 위험성을 높였다고 지적했다.

특히 유성네거리, 탄방네거리 등 2개 지점은 교차로를 중심으로 차로 수 및 제한속도 변화가 발생해 사고발생 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더불어 1차로 직진 주행차로가 좌회전 및 유턴 차로로 변경되면서 충돌 위험을 가중시켰고 동서로네거리, 용문네거리, 유성네거리, 갈마삼거리 진입구간 4곳의 1차로 직진 주행 단절을 비롯해 과다한 이면도로 진출입로, 버스전용차로와 우회전 차량 중복 등으로 측면사고 발생 위험이 높았다.

중앙분리대가 일부 구간에만 설치돼 있어 중앙선 침범이나 보행자 무단횡단에 의한 교통사고도 자주 발생했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이 같은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기본차로 수 3차로 및 제한속도 60㎞/h 유지 △전방신호기 설치 △버스 중앙차로제 도입 등의 개선안을 제시했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11일 대전시청 중회의실에서 해당 연구소와 시, 대전경찰청, 도로교통공단, 시 자문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는 세미나에서 이 같은 연구결과를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위험도로축 교통안전진단(계룡로)을 위해 2005년부터 3년간 계룡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현황 분석 및 현장 조사를 실시했다.

김경환 기자 kmusic7@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