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의 거취를 놓고 부심하고 있다.

검찰이 9일 “경찰의 과잉 진압은 문제가 없다”며 경찰에 면죄부를 준 것과 관련, 김 내정자의 향후 거취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는 여전히 원칙적 입장을 강조하고 있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이날 “아직까지 김 내정자의 거취와 관련해 교체다, 유임이다 방침이 정해진 게 없다”며 “이 문제는 결국 이 통령의 최종 판단과 결심에 달린 문제”라고 말했다.

청와대 내에서도 여전히 ‘교체’와 ‘유임’ 여부를 놓고 의견이 팽팽히 엇갈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는 ‘도덕적 책임론’을 내세운 문책론과 ‘법질서 확립’을 명분으로 한 유임론이 맞서고 있어 김 내정자의 거취 문제가 여전히 안갯속에 빠져 있는 형국이다.

이 같은 기류는 이명박 대통령에게서도 나타났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라디오 주례연설에서 “원인이 다 가려지지 않은 상태에서 책임자를 사퇴시키느냐 마느냐는 시급한 일이 결코 아니다”라며 “이러한 비극이 재발되지 않도록 근본대책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그것이야말로 대통령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철저한 원인규명을 통해 그런 악순환의 고리를 끊겠다는 것이 분명한 원칙이고 재개발 사업 전반에 걸쳐 법과 제도를 정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같은 이 대통령의 언급은 김 내정자의 거취와 관련 시간을 갖고 판단을 내리겠다는 의미로 해석되고 있다.

반면 한나라당 내에서도 김 내정자의 사퇴를 촉구하는 의견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김 내정자의 거취 문제가 제2의 촛불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적어도 일정부분 책임을 져야 한다는 목소리다.

홍준표 원내대표도 이날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 “(김 내정자는) 도의적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말해 여권 내 김 내정자의 ‘교체’ 의견을 대변했다. 서울=방종훈 기자 bangjh@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