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 총선 이후 한동안 억눌려 있던 물가가 다시 들썩일 것이란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정부의 압박에 인상을 자제하던 기업들이 속속 제품가격 인상을 예고하는가 하면 유가와 액화석유가스(LPG)값 상승에 따라 택시와 버스 등의 공공요금도 들썩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9일 유통업계 등에 따르면 그동안 정부의 강압에 가격 인상을 망설이던 주류업계들이 총선 이후 원가 상승분을 제품가격에 반영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국내 1위 위스키 업체인 디아지오코리아는 13일 윈저 등 주력제품 가격을 6%대로 올린다.

이런 움직임에 국내 주류업계 역시 가격 인상 대열에 동참할 가능성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실제 지난해 12월 가격인상 계획을 보류했던 오비맥주를 비롯한 하이트진로 역시 타 업체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거의 수입에 의존하는 원재료는 물론 물류비, 인건비, 유류비 등이 모두 올라 인상이 불가피한 것은 사실”이라며 “가격 인상이 필요하지만 정부의 물가정책도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라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통업체들의 가격인상은 물론 총선이후 공공요금도 들썩일 조짐을 보이고 있다.

액화석유가스(LPG) 업계는 정부의 물가안정화 요구에 따라 4월 공급가격 결정을 총선이 끝난 11일 이후로 보류했지만 올 들어 크게 오른 국제가격 상승에 따른 손실이 워낙 커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강조하고 있다.

수입업계 관계자는 “4월 LPG 공급가격은 ㎏당 300원의 인상요인이 발생했지만 사실상 반영하지 못했다”면서 “가격 인상분을 제때 반영하지 못하면 손실액이 커져 인상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최근 LPG가격 상승이 지속되면서 경영난을 겪는 택시업계의 요금 인상 요구가 거세지고 있지만 대전시는 서민 부담 가중을 이유로 공공요금 동결을 강조하고 있다.

도시가스도 마찬가지다.

국제 유가와 연동하는 액화천연가스(LNG)는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 덩달아 인상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서민 부담 경감을 위해 연말까지 공공요금을 동결하는 것으로 방침을 정했지만 원자재 가격 등이 워낙 올라 관련 업계들이 요금인상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며 “LPG 가격 인상에 따라 택시업계가 사실상 어려움을 겪는 만큼 요금인상보다는 유류세 인하 또는 유가보조금 지급을 늘리는 등의 장기적인 대안도 고려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조재근 기자 jack333@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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