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 문제가 4·11 총선에서 유권자의 표심을 파고들지 주목된다.

하지만 각 정당이나 후보 진영은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을 놓고 저마다 백가쟁명식의 공약을 남발하고 있어 유권자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

3일 대전시와 지역 정치계에 따르면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과 관련, 대전시가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하면서 건설방식을 ‘일부 구간 지하화’에서 ‘전 구간 지상화’로 변경했다.

애초 도시철도 2호선은 1단계 진잠-유성 네거리 28.6㎞ 구간 중 대동오거리부터 가양네거리 구간 3㎞를 지하화로 추진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최근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하는 과정에서 당초 계획을 지상화 방식으로 변경했다.

문제는 노선과 건설방식, 차종을 둘러싼 시의 오락가락 행정 탓에 정책을 짜내는 후보와 그 정책을 바라보는 유권자 등이 혼란에 빠지고 있다는 점이다.

큰 틀에서 논의돼야 할 도시철도 2호선이 선거구 단위로 쪼개져 후보마다 ‘인수분해’ 식의 정책만 내놓고 있는 점도 문제로 꼽힌다.

1조 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철저한 준비와 검증된 공약이 필요하지만, 후보마다 표를 얻기 위한 선심성 공약에만 심혈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이는 당선이 되더라도 첫 삽도 떠보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정치권 일각에선 도시철도 2호선이 ‘산으로 흘러가는 것 아니냐’는 볼멘소리와 함께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특히 후보 간 ‘네탓내탓 공방’도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어 이를 둘러싼 여진은 총선 이후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나마 새누리당 대전시당이 유일하게 도시철도 2호선 조기착공 및 연장선을 확정하는 공약을 제시했다.

새누리당은 “2호선 착공으로 대전의 녹색 대중교통망을 확보하고, 대전 유성·과학벨트 지역 및 세종시가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도시철도 2호선 조기착공 지역 간 형평성 유지 및 순환선 기능 확보, 전민-관평-구즉-과학벨트를 연결하는 도시철도 2호선 연장선 확정, 2017년 건설되는 세종시, 과학벨트의 연계성이 담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도시철도 2호선이 흉물이 될 우려가 있는 만큼 예타과정을 예의주시한 뒤, 뚜렷한 정책을 내놓겠다는 심산이다.

민주당은 “계획 전반을 수정·보완해야 한다는 점에는 이유가 없다”며 “내용이 부실하면 당연히 손을 대야 한다. 지역 여론과 전문가의 폭넓은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자유선진당은 일을 추진하기에 앞서 주민의 설득과 행정을 뛰어넘는 입법 활동을 통해 보완책을 찾겠다는 방침이다.

선진당은 “고가형으로 설치하는 것은 도시미관이나 안정성에 문제가 많다”며 “우선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시키는 데 주력하고, 노선이나 기종변경 등은 대구광역시와 공조해 19대 국회에서 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 학계 한 인사는 “한번에 전 구간을 구축하려 하기보다 사업성이 확보되는 곳부터 단계적으로 해야 한다”며 “도시철도에 대한 공약은 재정확보계획과 구체적 방법이 함께 제시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주민 기자 sinsa@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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