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LGU+를 6개월째 이용한 직장인 이모(33·여) 씨는 최근 LGU+로부터 신형 휴대폰으로 교체할 시 현금 10만 원을 지원하겠다는 전화를 받았다.

이 씨는 당시 신형 휴대폰은 차치하고라도 10만 원의 현금 지원에 관심을 갖게 돼 자세히 알아본 결과 LGU+본사가 아닌 일반 대리점이 무작위로 선정된 번호를 통해 전화를 걸어 온 사실을 알게됐다.

이 씨는 “대리점 측이 어떻게 내 번호를 알게 됐고, 사용한 지 6개월밖에 되지 않은 사람이 어떻게 우수고객으로 선정될 수 있는지를 물었지만 답변을 회피했다”며 “본사 측에 알아본 뒤 고민할테니 다시 전화를 해달라고 했더니 급하게 전화를 끊어버렸다”고 말했다.

#2. 올 초 KT로 번호이동을 해 신형 휴대폰을 사용중인 직장인 박모(28) 씨 역시 최근 비슷한 경험을 했다.

KT 이벤트라며 걸려온 전화는 신형 휴대폰 교체 시 현금지원을 해주겠다는 일반 대리점의 홍보였던 것.

박 씨는 “KT로 넘어온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신형 휴대폰을 쓰고 있다고 해도 현금지원을 앞세워 막무가내로 홍보를 해 댔다”며 “본사 고객센터와 통화를 해봤지만 본사 측은 일반 대리점의 행사일 뿐 KT와는 무관한 일이라며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했다”고 불만의 목소리를 냈다.

이처럼 이동통신사 이벤트를 빙자해 휴대전화 가입자들에게 신형 단말기 교체를 권유하는 홍보전화가 급증하면서 소비자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이들의 대부분은 본사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일반 대리점이 실시하는 자체 이벤트로, 소비자들은 신형휴대폰을 무료로 얻을 수 있다는 점과 10만~20만 원에 이르는 현금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 현혹되기 십상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이들 대리점에 자신들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경로에 대한 의구심은 물론 타 지역에서 걸려오는 전화만을 믿고 계약하기 찜찜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이들 대리점에서 실시하는 이벤트는 마치 이동통신사 차원에서 실시하는 것처럼 홍보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는 이통사가 실시하는 이벤트가 아니기 때문에 문제발생 시 소비자들의 피해도 우려되고 있다.

이와 관련, 이통사 측은 개인정보유출의 문제는 아무런 법적 하자가 없는 것이 사실이지만 소비자들의 피해 발생 시 이통사의 이미지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주의를 당부했다.

한 이통사 고객센터 관계자는 “보통 계약 당시 소비자들이 개인정보수집동의에 서명을 하는 과정에서 직영 대리점에도 제한적인 개인정보가 들어가게 되므로 불법적인 개인정보 유출의 가능성은 낮다”면서도 “그러나 이통사 본사 차원의 이벤트라며 소비자를 현혹시켜 계약을 체결한 뒤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통사의 이미지에 타격이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본사 고객센터 등을 통해 다각적인 확인을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한성 기자 hansoung@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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