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기를 앞두고 중고 브랜드 교복값이 일제히 올라 담합의혹이 제기되는 가운데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지역 소위 4대 브랜드 교복(스마트, 아이비, 엘리트, 스쿨룩스) 값이 지난해 보다 10% 이상 오른 것으로 조사됐으며 지역 공동구매 입찰에도 참여하지 않는 등 배짱영업을 펼치고 있다는 여론을 등에 업고 정황상 공정위의 조사가 이미 시작된 것 아니냐는 의견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학부모단체인 학교를 사랑하는 학부모모임은 8일 "대형 교복 업체 4곳이 일제히 교복 가격을 올렸고 담합이 충분히 의심되는 상황"이라며 "공정거래위원회 등 정부 부처가 즉각적인 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사모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지난해보다 10~15% 내외라고 업계가 밝힌 인상률과 달리 학부모가 느끼는 체감 인상률은 훨씬 높다"면서 "의무적으로 입혀야 하는 교복값이 오르면 모든 것이 학부모 부담으로 돌아온다"며 이같이 전했다.

학사모는 "대형 교복업체는 2년간 가격동결, 재고 부담, 소량다품종인 교복의 특징, 기능성 원단 사용 등으로 자재비와 인건비 상승을 견딜 수 없었다는 이유를 들지만 이는 올해만의 문제가 아닐 것"이라며 "그럼에도 교복 4사가 일제히 교복값을 올린 것은 담합이라는 의심이 충분히 간다"고 지적했다.

우선 4대 브랜드 교복업체들의 가격 담합은 물론 공동구매에 입찰하지 않는 부분도 담합 아니냐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는 것이 지역 학부모들의 전언이다.

실제 교복 공동구매를 진행하지 않는 서구 A여고의 경우 브랜드 교복 한벌(상의, 하의, 조끼, 브라우스)이 27만 원대로 지난해보다 3~4만 원 정도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교복 공동구매를 추진한 서구 B고교의 경우에는 지역 교복업체와 협약을 체결하고 교복 한벌(상의, 하의, 와이셔츠, 넥타이)에 17만 5000원으로 결정, 시중 브랜드 교복보다 많게는 10만 원 정도의 저렴한 가격차를 나타내고 있다.

문제는 올해 교복값이 지난해보다 크게 상승한 것 외에도 교복 공동구매 입찰을 실시해도 대형 브랜드 교복업체들은 입찰 자체를 외면한다는 것이다.

B고교 생활지도 교사는 “학부모들의 교복값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공동구매를 실시했지만 대형 브랜드 교복업체들의 참여는 전무한게 사실”이라며 “지역 교복업체들의 질이 대형 브랜드 교복업체와 차이가 크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가격을 제시하며 입찰에도 참여하지 않는 것은 분명 잘못된 처사”라고 지적했다.

이에대해 공정위는 최대한 말을 아끼면서도 교복업체들의 담합에 대해 문제가 있음을 은연중 드러내 조사가 임박한 것 아니냐는 추측을 자아내고 있다.

공정위 관계자는 “브랜드 교복들의 가격 담합 의혹에 대한 이야기는 들었으나 현재 공정위에서 조사를 실시하겠다는 말을 하기에는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다”며 “과거 교복업체 담합에 따른 처분결과를 참고하면 현 상황에 대한 추측이 가능할 것”이라고 짧게 답했다.

전홍표 기자 dream7@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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