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유류피해 출연금 증액 등을 논의하기 위해 구성된 ‘삼성·서해안유류피해총연합회 협의체’ 활동이 중단위기에 내몰렸다.

이 협의체는 삼성의 출연금을 1000억 원에서 5000억 원으로 증액하는 것을 비롯해 삼성의 연안어장환경 복원계획 동참 등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삼성과 피해총연합회 간 합의에 의해 구성된 후 활동을 개시했다. 그러나 사전 이견 조율과 논점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 없이 한 달에 한 번 만나 즉석에서 의견을 나누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실효성 문제가 거론되고 있다.

서해안유류피해총연합회는 30일 충청투데이와 인터뷰를 통해 이 협의체 모임을 의미 없는 만남으로 규정하고 향후 참여 여부를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승일 서해안유류피해총연합회 사무국장은 “내달 1일 삼성·서해안유류피해총연합회 협의체 2차 회의가 예정돼 있지만 참여 여부는 불투명 하다”며 “의미 없는 만남은 필요 없다”고 밝혔다.

문 국장은 “협의체를 통해 양 측에서 전문가들이 상호 무엇을 논의할 것인지, 구체적 실행 사항은 무엇인지 등을 면밀히 검토해야 하지만 이런 것이 없다”며 “상호 논점을 모아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등 절차가 필요한데 서로 감정싸움을 하는 곳으로 변질됐다”고 토로했다.

이어 “출연금 문제부터 따지다 보니 대화의 진전이 없다”며 “삼성 측 부사장은 서로 만나야 간격이 좁혀질 것으로 보는 반면 실무진들은 증액이 불가능하다는 입장만 고수하는 등 일관성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문 국장은 협의체의 ‘의미 없는 만남’을 뒤로 하고 자체적인 대응을 추진할 의사를 표명했다.

문 국장은 “31일 피해총연합회를 열어 1일 개최 예정인 협의체 불참을 포함해 협의체 자체를 해체하는 것까지 논의할 예정”이라며 “총선 이전에 투쟁과 대화를 병행한 자체 대응책도 함께 고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삼성 측은 문제점을 보완해 나가면 된다는 입장이다. 삼성 관계자는 “첫술에 배부르지 않다. 문제점을 하나씩 보완해 가면 되고, 필요하다면 회의 전에 만나 논의를 진행하면 된다”며 대화의지를 보였다.

이처럼 삼성과 피해총연합회 간 서로 이견을 보이는 가운데 출연금 문제가 지연되자 삼성을 향한 네티즌들의 비난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일부 트위터에는 “삼성그룹의 지난해 이익이 5조 3000억 원에 달하는 반면 태안 유류피해는 외면한다”고 비난하는 글이 올라오고 있다.

삼성 관계자는 “지난 4년 동안 태안 유류피해 현장에 사무실을 마련하고 나름 사회공헌 활동을 꾸준히 펼쳐왔다”며 “앞으로도 사회 공헌 활동 등을 충실히 이행하려 한다”고 덧붙였다.

박재현 기자 gaemi@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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