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의 현안들이 대전과 충남지역의 반발로 어려움에 봉착하면서 충청권 상생론을 무색케 하고 있다.

민선 5기 충북도는 대청호 취수탑 이전과 유람선 및 도선운행을 위한 지난 해부터 총력을 기울여왔다. 도는 지난해 말 열린 ‘대청호 유역 발전방안’ 용역 최종보고회 이후 취수탑 이전과 유람선 및 도선운행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용역보고서는 유람선 및 도선 운행과 수변구역 친수공간조성을 위한 취수탑 이전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에 도는 환경부에 대청호 규제 완화를 요청하고, 이시종 지사가 염홍철 대전시장에게 취수탑 이전 비용의 국비확보를 위한 공동 노력과 유람선 운항 협조를 요청했다. 하지만 대전·충남지역 일부 환경단체, 학계 등이 유람선 및 도선훙항에 따른 오염원을 우려하면서 반대입장을 보이고 있다.

청원군 오송과 충남 연기군을 사이로 신설되는 철도종합시험선로(Test Track) 사업도 연기군이 반발하면서 갈등을 빚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지난 2005년 경부고속철도 오송 차량기지부터 경부서 일반철로 전동역까지 총연장 14.7㎞의 시험선로 구축계획을 수립했다.

올해 기본설계가 끝나면 2015년까지 사업비 2128억 원을 투입, 한국철도시설공단 오송기지일대 14.5㎞ 구간을 폐곡선 형태로 구축한다. 도는 이 사업으로 철도장비와 관련된 시험·인증시설이 들어서면 철도클러스터 시범단지 조성까지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연기군은 철도시험선로가 세종시 편입에 따른 파급효과에 장애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반대하고 있다. 시험구간이 연기군 전동역 일대를 둘러치면 학교, 공공기관 유치가 어려워지고, 소음, 지하수 고갈 등의 문제 발생을 우려하고 있다. 연기군 주민들은 최근 철도시험선로 구축사업 반대를 위한 집회를 갖는 등 반발수위를 높이고 있다.

충북의 현안 과제들이 대전, 충남지역의 이해관계에 얽혀 갈등을 빚은 사례는 여러 차례 있었다. 수도권 전철의 청주국제공항 연장사업에 있어 충북은 기존노선을, 충남 천안은 새 노선을 주장하면서 엇갈린 입장을 보였다. 국토해양부가 충북의 기존노선을 선택하는 과정까지 조율과정에서 천안이 크게 반발하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

이처럼 각종 충북의 현안 과제들이 대전과 충남지역의 이해관계에 얽혀 어려움을 겪으면서 충청권 상생발전을 퇴색시키고 있다. 충북, 대전, 충남은 세종시 원안 추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유치, 수도권 규제 완화 등 굵직한 국가 프로젝트에 상생발전 차원의 공조체제를 구축해 대응해왔다.

충청권 상생발전 차원에서 공동 대응한 결과 세종시와 국제과학비즈니스 유치에 성공했으나 대전과 충남에 비해 충북의 혜택이 미미하다는 비판적 시각이 있었다.

충청권 공조체제에 따른 지역 간 혜택 격차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일부에서 제기되는 가운데 충북의 현안이 잇따라 대전, 충남지역의 반발로 부딪치면서 충청권 상생발전이 공염불에 그치고 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대청호 규제 문제는 충북이 40여 년 가까이 땅을 내주고 지역민들이 피해를 입고 있는 상황에서 어떤 형태로든 풀어야 할 최대 현안인데 수혜지역의 반대여론에 부딪칠 가능성이 처음부터 우려됐다”며 “충청권이 진정으로 상생발전하려면 이해관계가 얽힌 현안들에 긍정적으로 고민하고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엄경철 기자 eomkc@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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