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서구에 사는 김 모(32·여) 씨는 최근 대중교통을 이용했다가 지인으로부터 선물 받은 지갑을 분실했다.

당시 지갑 안에 있던 현금은 소액이라 크게 걱정을 하지 않았지만, 신분증과 신용카드 등이 신경 쓰였던 김 씨는 전화로 분실물 신고센터에 등록을 하고, 인터넷 사이트 등에도 물건을 찾는 글을 올렸다.

이튿날 김 씨는 한 남성으로부터 분실물을 갖고 있다는 전화를 받았고, 이 남성은 배송비와 수고비로 3만 원을 요구하며 계좌번호를 남겼다. 고마운 마음에 김 씨는 아무 의심 없이 계좌 입금을 했지만, 수일이 지나도록 지갑 배송은커녕 이후로 이 남성과 연락조차 되지 않았다.

이처럼 대중교통 등을 이용하다 발생한 분실물을 보유하고 있다고 속여 택배비 등을 가로채는 일명 ‘소액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특히 이들은 분실물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의 간절한 심리를 이용, 갖가지 이유를 들어가며 금품을 요구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29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지역 내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 이용 시 발생하는 분실물은 월 평균 500여건으로, 지난해 2월부터는 시에서 관련 센터를 만들어 통합 운영하고 있다. 또 외지인들이 많이 찾는 기차역과 고속버스터미널에서도 각자 전화와 홈페이지 등을 통해 분실물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대전역에서만 하루 평균 20여 건의 분실물이 등록되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 사이트 등을 통해 공개적으로 물품 찾기 글을 올리는 경우 분실물에 대한 상세한 정보와 전화번호 등이 그대로 노출돼 범죄 수단으로 악용되고 있다.

게다가 피해자 대부분이 사진 등을 이용한 확인작업을 하지않고, 분실물 보유자를 일방적으로 믿고있어 관련 피해가 끊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피해자들이 이러한 사기를 당하고도 번거로움 등의 이유로 경찰 신고를 꺼리고 있다는 점이다. 피해금이 워낙 소액인데다 신고에 따른 경찰조사 등 절차에 부담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경찰도 범인들이 대부분 대포폰과 통장 등을 이용하기 때문에 검거에 적잖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일종의 소액사기 수법에서 진화한 신종 ‘보이스피싱’으로 보인다”며 “피해자 확보가 어려운 사건인 만큼 기획수사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신고를 해야 하며, 금품을 요구할 경우 내용물을 반드시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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