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문으로 나돌던 방과후학교 교사들의 강사료 상납 실체가 사실로 드러났다. 방과후학교 운용을 둘러싸고 잡음과 비리가 끊이지 않았으나 강사료 상납 사건이 불거진 건 유례를 찾기 힘들다. 가장 모범적이어야 할 교육현장에서 은밀하게 금품이 오갔다는 자체가 비교육적이다. 무엇 때문에 교사들이 교장에게 돈을 꼬박꼬박 주었는지, 그 과정에 비리는 없는지 학부모들은 궁금해 하고 있다.

사교육비 경감을 위해 도입된 방과후학교는 일선 학교 대부분이 참여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 과목당 2만-3만 원의 저렴한 수강료로 학부모들의 부담을 줄여주는 등 공교육 활성화에 일정부분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과후학교 업체 선정과정에서 뇌물이 오가거나 강사를 졸속 채용하는 등의 비리가 이어져 본래 취지를 반감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충남도내 학교에서 불거진 강사료 상납 역시 이런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교사들은 방과후학교 강사비의 일부를 떼어 교장에게 주는 걸 관행처럼 여겼다고 한다. 이렇게 교장에게 건너가는 돈이 한 달에 50만-100만 원은 족히 넘는다는 것이다. 돈 전달은 통장 입금이 아닌 현금으로 이뤄졌다. 떳떳하다면 굳이 현금거래를 할 이유도 없을 터이다. 일종의 '관리비' 명목이라는데 도대체 무엇을 관리한다는 것인지 선뜻 이해가 가지 않는다.

금품을 받은 학교장은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한일로 간주해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 있다. 그러나 내면을 들여다보면 상납을 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당하는 엄연한 현실이 도사리고 있다. 인사상 불이익을 우려한 교사들이 자발적이라는 미명하에 상납이라는 비리사슬에 얽혔을 개연성이 농후하다. 물론 동료교사와의 관계나 자신의 안위를 염려해 비교육적 처사를 스스로 떨쳐내지 못한 교사에게도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

전교조가 교사 598명을 대상으로 교육비리실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응답자의 56%는 방과후학교 강사 등의 문제를 둘러싼 학교장의 상납 요구가 심각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번 기회에 강사료 상납 관행이 어느 정도인지 파헤쳐볼 필요가 있다. 재발 방지를 위해서도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다. 충남교육청은 지난해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최하위를 기록해 망신살을 샀다. 내부에 만연한 부패를 도려내지 않으면 이런 불명예에서 벗어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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