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당진군청 제공  
 

천안, 아산시와 함께 충남경제 성장의 신흥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는 당진. 당진은 거대한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있고 황해경제자유구역 송악지구와 당진항을 토대로 새로운 신산업·항만도시를 꿈꾸고 있다. 민선 4기를 마무리하는 2009년 새해를 맞아 경제살리기와 군민 복지에 치중하는 당진군의 새해설계를 민종기 당진군수로부터 들어봤다.

대담 = 천기영 서부본부장

-지난해 당진은 역동적인 변화들이 눈길을 끌었다. 군정 성과를 말한다면.

“2008년을 ‘당진 신화창조의 해’로 정해 새 정부 출범과 글로벌 경제위기 등 국·내외 급격한 환경변화에도 불구하고 지역개발 및 성장, 삶의 질 향상을 최우선 정책으로 정해 추진해 왔다. 도시와 산업기반·항만물류·관광산업 육성, 균형 발전, 환경보전, 고품격 문화예술 진흥, 농업경쟁력 제고, 복지·교육 분야 투자 확대에 주력해 2025년 38만 명 거주의 당진기본계획 확정, 시 승격 대비 도시기반시설의 확충, 160개 기업유치, 황해경제자유구역 지정과 구역청 입주 등의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한 해였다고 말할 수가 있다.”

-지난해는 시 승격이 무산되는 아픔을 겪기도 했는데.

“지난해 시 승격 추진은 주민 열망과 전폭적인 지지에 힘입어 늘어나는 행정수요, 발전하는 우리 당진군 위상에 걸맞는 당진시로 추진을 의욕적으로 하였던 바 어차피 1~2년 안에 시 승격 요건이 충족할 것으로, 좀 더 시 승격을 앞당기고자 추진하던 중 뜻하지 않은 반대 여론과 언론 보도에 의해 행안부에 건의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인구요건 미흡이라는 이유로 반려되는 아쉬움과 어려움이 있었다. 허나 이것은 우리 당진이 좀 더 발전할 하나의 과정으로 여기며 열심히 군정을 추진하라는 사명으로 알고 새로 맞는 2009년에는 군민의 뜻을 받들어 군민 모두가 추구하고자 하는 당진시로서의 추진 방향을 설정해 역사적 사명인 당진시 승격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특히 2009년도에는 시 설치 요건인 인구가 15만에서 12만으로 완화하는 지방자치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할 것으로 예상돼 우리 당진이 당진시로 변화의 계기로 당진시의 개막을 알리는 원년이 되리라 생각한다. 다만, 지방자치법 개정과는 별개로 금년에는 현대제철 일관제철소 1호기, 동부제철 전기로 공장, 동부제강 후판공장 등이 잇따라 준공될 예정에 있어 유입인구 증가로 연내에 15만 당진시 달성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충남은 물론 당진지역 경제의 중요한 성장동력이 황해경제자유구역이라고 생각한다. 송악지구의 원활한 개발을 위해 당진군이 맡아야 할 역할은.

“황해경제자유구역 중 송악지구가 지난해 12월 29일 개발사업 이행 기본협약을 체결해 본격 추진하게 됐는데 송악지구는 황해경제자유구역 전체면적 55㎢의 약 24%에 해당하는 13㎢로 자유구역청이 입주하게 되는 등 기능적으로도 황해경제자유구역의 랜드마크(Land-Mark)와 허브(Hub) 기능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특히, 지난해 함께 지정된 새만금·군산, 대구·경북 등 3개 경제자유구역 중 공공기관이 아닌 민간주도 사업으로는 처음으로 개발하는 것이고 황해경제자유구역 5개 지구 중에서도 가장 먼저 개발사업을 추진하게 되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기본협약 체결에 따라 송악지구는 국제업무타운과 상업, 주거, 산업 등 국제 수준의 동북아 산업중심지로 조성 계획으로 R&D(연구개발), 자동차부품, 전자정보산업 등 세계 유수의 글로벌 기업 유치에 나섰다. 2025년까지 7만여 명 거주 세계적 첨단산업도시로 개발할 계획으로 경제적 파급효과는 신규고용 2만 2000명과 생산유발 1조 8000억 원, 소득유발 8000억 원 등을 예상하고 있다. 당진군에서는 당진테크노폴리스㈜를 통해 시행자로 직접 참여해 금년 3월까지 국제현상공모를 통해 세계적인 설계용역사 선정한 다음 내년 3월까지 실시계획 승인을 얻어 조기에 사업을 착수할 계획이다. 또 주민과의 가교역할을 통한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조기 보상협의회 구성, 주민이주 및 보상대책 등 지역주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며 경제자유구역청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송악지구 내 외자유치와 활성화 위해 적극적인 노력하겠다.”

-당진은 신흥 철강도시로 불릴 만큼 철강 메카로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시작된 경기침체로 철강산업 난항이 예상되는데 어려움은 없는지.

“최근 국내 경기침체와 중국, 미국 등 주요 수출국의 경기침체 등으로 수입원료와 생산품의 재고 증가, 판매대금의 미회수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철강업의 경우 건설 및 건축경기에 가장 민감한 분야로 국내외 경기침체에 따른 직격탄을 맞았다고 할 수가 있겠다. 관내 대부분 철강업체가 조업단축 및 30~70%의 감산 체제로 들어섰으며 1000억~2000억 원의 회사채를 발행하는 등 자금운용에 많은 어려움이 많다고 들었다. 이들을 돕기 위해 기초자치단체의 힘만으로는 지원에 한계가 있는 만큼 정부차원의 대책이 요구되며, 충남도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효과적인 지원대책을 강구해 가고 있다. 직접적인 지원대책으로 일시적인 자금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경영안정자금을 100개 업체 300억 원으로 확대 지원, 약 200억 원의 이전기업 입지보조금, 고용보조금 등을 적기에 지급하는 한편 지방세 징수유예를 통해 시급한 기업의 자금난을 조금이나마 해소토록 지원할 계획이다.”

-당진지역 경제살리기는 무엇보다 산업기반 확충이 관건이라 생각된다. 최근 수도권 규제완화 등 악재가 많이 따르고 있는데.

“당진은 지리적 여건에서 산업환경의 최적지로 알려져 있고 물류를 편리하게 수송할 수 있는 당진항과 서해안 고속도로를 이용한 수도권과 1시간대로 실질적 수도권 지역이라는 강점이 있다. 특히, 올 개통되는 당진~대전 간 고속도로, 건설계획인 서해안 산업철도 등 산업 인프라가 잘 발달된 곳이다. 이에 비해 산업용지는 상당히 저렴하기 때문에 여타 지역보다 경쟁력이 있으며 현대제철을 비롯한 동부제철, 동국제강 등 국내 굴지의 철강업체들이 가동하고 있거나 조성 중이어서 수많은 연관기업이 입주하게 될 것이다. 이런 산업여건은 실질적인 기업유치 활동에 힘을 실을 수가 있고 기업지원시책 또한 획기적으로 전개해야 된다고 본다. 앞서 말한 입지보조금과 경영안정자금 등의 확대를 통해 안정한 경영활동을 보장하고 대규모 투자설명회 개최와 공단·산단의 분양전 실수요자 조사와 현실가에 가까운 분양가 책정 등을 위해 사업 개발자와 협력관계를 유지해 나갈 것이다.”

-올해 당진~대전 간 고속도로가 완공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지역발전 효과를 어떻게 전망하나.

“중부권·동해안을 연결하는 교통망 확보와 함께 지역발전 가속화가 예상된다. 그동안 2시간 이상 걸리던 대전권이 1시간대로 단축되는 것을 비롯해 경북 상주와 장기적으로 영덕 등 동해안까지 연결되는 교통망을 구축함으로써 전국 반일 생활권이 실현되고 물류유통 비용도 절감될 것이다. 또 관광수익과 세수가 증대돼 지역 성장이 빠를 것으로 기대하며 수도권 및 대전권 산업의 이전도 가능해 지리라 본다. 특히, 항만이 위치해 있어 수도권과 인접한 장점은 물론 산업입지 이전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당진~대전 간 고속도로 중 당진군에 설치되는 IC는 대호IC, 정미IC, 남당진IC로 이들 주변지역에 산업단지 및 유통단지가 개발될 것으로 도시 공간구조가 서해안고속도로 개발축, 해안 개발축과 더불어 당진~대전 간 고속도로 개발축도 형성될 것이다. 당진항 활성화로 중부권물류의 당진항 이용을 촉진함으로써 당진항 이용 물동량 증가가 활성화가 기대되는 반면 부정적 영향도 발생할 것이라 예상된다. 가령 지가 상승에 따른 부동산투기와 개발사업 차질, 교통량의 증가, 인구유출의 위험, IC주변 난개발 및 환경훼손 우려 등이 그것이다.”

-올해 당진군의 최우선 과제가 경제살리기와 '군민복지'로 알고 있다. 복지인프라 확충계획은 어떠한지.

“당진군은 다 함께 행복한 당진구현을 위해 올해를 ‘사회복지의 해’로 정해 전체 예산의 19%에 해당하는 약 1000억 원을 사회복지예산으로 편성해 복지예산을 대폭 확대했다. 이는 부족한 인프라 확충을 위해 당진종합복지타운, 장애인 생활시설이 착공되고, 청소년 문화의 집과 노인요양시설이 준공돼 늘어나는 복지욕구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충남 최초로 찾아가는 서비스인 ‘행복나눔 복지센터’를 북부권과 남부권 2곳에 상반기에 설치해 어려운 가정에 사례관리, 가사지원, 병원동행, 학습지도 등을 통해 가난의 대물림을 예방하고 건강한 가정으로 복귀될 수 있도록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시작할 계획이다. 또 보건소에 건강증진센터를 만들어 행복을 드리는 이동보건소를 운영함은 물론 이런 다양한 서비스들을 네트워크화 해 받는 사람 중심의 서비스로 체계를 잡아가고자 한다. 이외에도 복지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저소득 주민의 생활안정 지원사업 대폭 강화, 노인·장애인·여성의 일자리 확대, 어려운 청소년을 위한 지원 등을 확대함으로써 경제 위기에 따른 늘어나는 신빈곤층과 사회적 양극화에 대비해 나가겠다.”

정리=손진동 기자 dong5797@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