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지역 4·11총선 예비후보자들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한 온라인·모바일 전쟁에 불을 지피고 있다.

후보자들은 앞다퉈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U-tube·동영상 커뮤니티) 등을 통해 정치적 견해를 자유롭게 표현하거나 유권자 간의 소통 폭을 넓혀 나가고 있다. 이처럼 후보자들이 SNS라는 새로운 선거 홍보 수단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젊은 유권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목적이 다분하다.

지난해부터 젊은 유권자의 ‘정치 참여 바람’이 불면서, 다가오는 총선에서도 젊은층의 투표 참여가 어느 때보다 높을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정치전문가들은 젊은층의 선택이 당락을 좌우할 것이라는 전망도 조심스럽게 내놓고 있다.

후보자들의 SNS 열풍은 최근 헌법재판소의 ‘사전선거운동을 금지한 공직선거법 조항은 위헌’이라는 판결도 한 몫하고 있다. 이 판결로 인해 트위터를 비롯해 블로그, 페이스북을 활용하는 선거 운동 규제가 대폭 완화됐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앞으로 선거운동 과정에서 온라인·모바일을 활용하지 못하면 ‘낙선’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젊은 층의 영향력은 대단하다.

민주통합당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은 “그동안 홍보를 하기 위해 홈페이지를 개설해 자신의 프로필만 게재하는 것에 머물렀지만, 온라인이나 모바일 홍보는 유권자에게 가장 쉽고 간편하게 정책을 알릴 수 있는 수단이 돼 버렸다”고 설명했다.

예비 후보자들은 민주통합당에서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해 이번에 도입한 모바일 투표에 예의주시하고 있다. 10일 현재 참여 신청자가 65만 명(전국)을 넘어섰고, 당비를 내는 당원과 대의원까지 포함하면 선거인단 수는 80만 명에 육박할 전망이어서 또 다른 선거 문화로 정착할 조짐이다.

그러나 SNS 선거운동과 관련한 지도기관 차원의 구체적인 지침이 미흡한 상태여서 앞으로 선거법 조항이 개정되는 과정까지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반대로 젊은 유권자가 상대적으로 적은 농촌 지역의 경우 고전적인 방법에 ‘올인’하는 모습이다. 충남 부여·청양군에 출사표를 던진 한 예비 후보자는 “인구 4~5만의 도시에 젊은 유권자는 찾기 어렵다”며 “SNS를 활용하는 것보다 직접 유권자를 찾아가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이주민 기자 sinsa@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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