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내 수출기업의 해외진출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행정절차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충남도는 도내 수출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해 해외마케팅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지만, 실제 사업 추진은 중소기업진흥공단과 코트라(Kotra)가 전담하고 있어 업무의 효율성과 신속성이 결여돼 기업들의 애로사항이 수시로 발생하고 있다.

도는 8일 도내 중소기업의 수출확대 및 증진을 촉진하기 위해 해외마케팅지원사업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해외마케팅 사업은 해외시장 정보수집에 어려움이 있거나 전담 인력이 부족해 해외영업 활동에 제약이 있는 도내 중소 수출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효과적인 시장 진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해외 바이어 찾기와 맞춤형 시장조사, 원부자재 공급선 찾기 등 3가지 항목으로, 1개 기업당 150만 원에서 최대 200만 원까지 비용을 지원한다.

그러나 지원사업의 업무추진체계가 도와 중소기업진흥공단, 코트라로 각각 구분·추진되며 효율이 떨어진다.

도가 자체적으로 해외마케팅 사업을 수립해도 지식경제부의 지침에 따라 중소기업진흥공단과 코트라를 반드시 거쳐 업무를 수행해야 만 하기 때문이다.

지경부의 지침에 따르면 무역과 관련 국내에서 진행되는 수출지원 업무는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지휘·감독 하에 수행되며, 해외사무소 등 해외 현지마케팅 지원은 코트라의 현지 센터(KBC)에서 수행하도록 명시됐다.

이에 따라 도 차원의 중소기업 수출 진원 전략이 수립돼도 중소기업진흥공단을 경유 후 또다시 코트라에 업무가 위임돼야 하는 등 사업 절차가 복잡해 의사소통과 업무의 신속성 등이 떨어진다. 실제 도는 지난해 해외마케팅 사업 일환으로 무역사절단을 개설 했지만 중소기업진흥공단과 코트라와의 일정 조율이 안돼 사업을 취소하거나 뒤로 미룬 경우도 있다.

지난해 3월 도는 밴쿠버와 뉴욕 등 북유럽사절단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해당 기업들은 모든 준비를 마쳤으나 10월로 연기해야만 했다. 또 11월에는 카라카스와 과테말라 등 중남미 무역사절단을 계획했지만, 결국 취소했다.

도 관계자는 “도내 수출기업 지원을 위한 보다 효율적인 행정 지원 체제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며 “중소기업진흥공단과 코트라의 특수성을 살리는 동시에 지방자치단체와 중소 수출기업이 자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재현 기자 gaemi@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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