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어렵고 힘든 상황 속에서도 충북도민체전과 대추축제 등 굵직한 행사를 통해 보은군의 위상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킨 이향래 군수의 2009년 새해를 바라보는 감회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해 낼 수 있다’는 확신감에 가득 차 있다.

특히 연말 군이 야심차게 추진한 농산물유통회사와 대추·한우특구가 확정되면서 선전 농업군으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 같은 성과를 이향래 군수를 만나 새해 선진농업군과 경제 활성화 등에 대한 추진상황을 들어본다.

-먼저 지난해 성과에 대해….

"보은군은 지난해의 경우 각 부분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인 한 해였다고 생각한다. 특히 농산물 유통회사 정부지원 확정과 보은대추 한우특구 지정 등을 지난해 최대 성과로 모든 공직자와 군민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실적이라고 말하고 싶다. 세계경제 위축, 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 움직임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농업유통 구조 개선과 농가 소득증대에 새로운 활로를 마련하기 위해 ㈜보은속리산유통회사를 설립한 것은 군의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인 성과이다. 이 같은 성과를 비롯 서원권역 살기 좋은 지역만들기 사업 추진, 보은 축산폐수 공공처리시설 준공, 보은 황토대추, 한우 등 명품화 육성 추진 △제47회 도민체전의 성공적 개최 △구병산 관광지 조성사업 착수, △보은생활체육공원 조성, △천연가스 조기공급 계획 확정, △하수관거 정비 임대형 민자(BTL)사업 추진 등이다. 이뿐만 아니라 대추축제와 한우축제 등 지역주민이 함께하고 농업과 관광이 어우러진 즐거운 축제를 통해 대추와 한우, 사과 등 보은황토 농산물의 브랜드 가치를 크게 높이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 결실이라 할 수 있다. 이외에도 보은 첨단산업단지와 동부일반산업단지 조성 등도 어느 정도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어 보은군의 핵심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반적인 경기침체로 지역경제 활성화 문제가 각 지자체마다 화두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올해 군이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활성화 대책은 무엇인가.

"지난 연말 설립한 농산물 유통회사가 지역농특산물의 활로가 되도록 지반을 다지는 것에 가장 역점을 두고 시행해야 할 사업이다. 이는 대형유통업체 확산 등 유통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산지와 소비지 간의 유통체계 개선으로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농산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고품질화, 친환경화, 조직화를 꾀하는 데 한몫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위해 올 상반기에 보은에 1개소를 개소하면 농특산물의 적극적인 판매망 구축과 친환경 농업으로의 획기적 전환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보은 동부일반산업단지 조성도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사업이다. 동부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은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는 국토의 난개발을 억제하고 장기적인 산업용지 수요에 대처할 뿐 아니라 침체된 우리지역 지역경제 활성화의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올 안에 실시설계승인과 문화재 시굴까지 마쳐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기반을 닦는 한 해가 될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보은 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도 추진해야 할 역점사업이다. 21C 충북 산업정책의 기본전략인 남부권을 과학영농 특화벨트중심지역으로 육성하고 남부권 성장동력의 핵심기능을 담당할 충북 보은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새로운 활력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곳에는 식료제조업, 화학물질 및 화학제품, 전자부품 등을 유치할 계획이다."

-금년도에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사업은 무엇인가.

"먼저 보은관광의 새로운 활력소가 될 신정지구종합 리조트 조성사업이다. 새로운 관광명소 조성을 통한 외래관광객 유치와 체험·목적형 관광시설 도입으로 타 지역과의 차별화, 지방세수 증대 및 고용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이 사업은 보은군 산외면 신정리 일원 390만 ㎡의 면적에 2013년까지 공공편의시설, 숙박시설, 휴양·놀이·운동시설, 접객시설 등을 갖춘 대규모 관광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올 중반기에 개발촉진지구 개발계획 변경과 토지매입 및 토지수용, 그리고 군유지 관리계획을 변경하면 군이 오랫동안 야심차게 추진한 신정지구 종합리조트 조성사업에 대한 기반을 확실하게 다지게 될 것이다. 그리고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사업은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고능력 한우 유전자원센터 조성이다. 군내 우량한 혈통의 한우를 집중 육성해 사육기반을 확대하고, 속리산 관광자원과 연계한 보은지역의 핵심사업으로 특화화해 한우산업 발전을 도모하고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코자 실시하는 이 사업은 우량 유전자원 생산과 한우 고급육 생산농가에 품질 좋은 송아지 생산 공급, 한우사육기반 조성을 통한 안정적인 송아지 생산으로 고급육 생산기반을 구축키 위해 실시하는 사업이다. 특히 이 사업은 영세농가에 자립기반 지원으로 자활능력 기회 부여 및 소득향상과 속리산의 관광자원과 연계한 보은 한우의 우수성 홍보로 보은군 이미지 제고 및 지역경제 활성화도 가져올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구병산 관광지 조성사업도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사업이다. 탄광지역 주민들의 소외감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 민자를 적극 유치해 규모 있는 관광지 조성, 고용창출과 더불어 지역소득 증대에 기여코자 추진하는 이 사업은 마로면 적암리 일대 14만 9256㎡ 면적에 주차장, 관리사무소(안내소), 잔디공원, 황토방갈로, 농산물직판장, 잔디구장, 황토체험길, 연수시설 등을 갖추는 사업이다. 올 초 구병산관광지 조성사업 2차분 발주와 오수처리장공사를 마치면 내년부터 본격적인 관광지 개발을 하게 될 것이다."

-복지행정과 고객중심의 행정서비스가 지자체의 새로운 역점사업으로 부상되고 있는데 보은군의 올해 추진방향은.

"주민욕구에 부응하는 복지서비스 기반구축을 위한 지역사회 복지계획을 수립해 청소년 문화의 집 위탁운영과 청소년 문화행사 지원 등으로 건전한 청소년을 육성하는데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다. 또한 기초노령연금 지급, 경로당 난방비와 운영비 확대지원 등으로 지역노인들의 노후생활이 편안하도록 하겠으며 여가활동을 위한 전천후 게이트볼장을 점차 확대 조성할 방침이다. 또한 보건의료시설과 장비를 현대화하고 양질의 의약서비스 제공으로 건전한 의료풍토를 정착시키고 금연·절주 클리닉 등 스스로 실천하는 건강증진사업을 추진해 의료취약 계층에게 맞춤형 방문 건강관리 및 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갈 방침이다. 저소득 장애인 생활안정과 일자리사업을 지원, 특히 출산장려를 위해 출산육아용품, 출산장려금을 계속 지원하고 질병예방 건강검진 확대와 희귀난치성 질환자에 대한 의료비를 지원해 군민의 건강을 증진시켜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보건·의료 서비스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군정설명회, 군수와의 대화방, 지역간·계층 간 화합을 위한 간담회 등을 실시하고 군민자치대학 운영, 의정간담회 정례개최 등 참여와 대화를 통한 열린 행정을 펼치고 복합민원 상담창구, 어디서나 민원처리제 등 고객중심의 민원행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고객감동의 행정서비스가 구현되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지역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전국적으로 명성을 얻고 있는 선진행정 사례들을 살펴보면 실현 불가능하다는 비판을 받으면서도 결국 성공적으로 이루어 낸 것이 많다. 우리도 스스로의 자신감과 열정을 가지고 지역발전이라는 목표를 향해 출발한 시점에서 뚜렷한 목표와 열정이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우리 지역의 밝은 미래를 만들기에는 충분하다고 본다. 지금은 비록 낙후지역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지만 군민 모두가 다같이 노력해 지금의 변화와 위기를 극복한다면 우리 군의 미래는 결코 어둡지 않다. 우리 군의 밝은 미래는 우리의 희망이며 우리가 갈망하는 우리시대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며 600여 공직자가 온 힘을 다해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군민들도 공직자들의 노력에 맞춰 함께 손 잡고 나간다는 일념으로 지역발전을 위한 각오를 새롭게 다지며 목표를 향해 힘차게 출발하기를 부탁드리고 싶다."

대담·정리 보은=황의택 기자 missman@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