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최대 현안 가운데 하나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건설이 차질없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2월 임시국회에서 관련 특별법이 반드시 제정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그러기 위해서는 충청 출신 국회의원을 비롯 지방자치단체, 학계, 시민사회단체 등 각계의 역량 결집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된다. 특히 충청을 기반으로 창당한 자유선진당은 선거 때만 지역 표심에 기댈 게 아니라, 국제과학비즈니스특별법이 2월 국회에서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당력을 집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는 이명박 정부의 대선공약이라는 점을 넘어 대한민국의 50년, 100년의 미래가 달린 국책과제라는 점에서 눈앞에 닥친 당리당략에 함몰돼 자칫 시기를 놓칠 경우 장기간 표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당초 지난해 말까지 선정키로 했던 입지선정이 이미 6개월 이상 지연된 데다 입지선정이 이뤄진다 해도 전담추진본부 설치·운영, 과학벨트의 컨트롤타워 격인 기초과학연구원 건립 및 산하 50개 연구단 설치, 과학벨트의 핵심인 입자가속기 설계를 거쳐 2012년 착공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특별법 통과가 가장 시급한 과제로 손꼽힌다.

당장 2015년까지 기초과학연구 분야 2조 4000억 원, 기반시설 조성 1조 1000억 원 등 3조 5000억 원(부지 매입 및 기반시설 조성비는 추후 계상)의 예산을 수립하기 위해서도 특별법 제정은 더이상 미룰 수 없는 필수불가결한 과제로 지목된다.

국가적으로 볼 때도 기초연구역량을 강화하고, 전 세계 두뇌확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는 한편 기초기술·원천기술 등 세계 최고수준의 과학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명박 정부의 3대 공약이면서 충청권 핵심공약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건설 약속이 조속히 실행될 수 있도록 특별법 제정이 담보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타 지역까지 끼어들어 소모적인 유치전이 재연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2월 국회에서 특별법에 반드시 ‘충청권 입지’를 못박아 정부 여당의 신뢰성과 공약의 투명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충청입지를 관철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아울러 대전 대덕특구~행정도시~충북 오송 등 우수한 과학기술 인프라를 기반으로 충청권에 과학비즈니스벨트가 건설될 수 있도록 충청권의 입지 우위성을 설파하는 등 지역 정치권의 공조가 선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대전시민추진단의 한 관계자는 “충청권 3개 시·도가 공조의 시급성에 공감하는 원론에는 합의했지만, 공동실무추진단 구축 등 후속조치가 아직까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타 지역이 또 다시 유치전에 가세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하지 않기 위해서는 3개 시·도의 견고한 공조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또 “충청권이 과학벨트 최적지라는 사실을 관철하기 위해서는 지역 정치권의 역할이 막중하다”며 충청출신 국회의원의 2월 국회활동 분발을 촉구했다.

나인문 기자 nanews@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