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지역 각급 학교에서 이른바 ‘왕따’ 폭행이 끊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대책마련이 절실하다. 특히 최근 대구의 한 중학생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으로 집단 괴롭힘이 최대 이슈로 부각되고 있지만 지역 교육당국의 제도적 시스템은 그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10월 대전시·충남도교육청이 국정감사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대전·충남지역에서 발생한 학교 폭력이 지난해에 비해 각각 19.6%, 19.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대전지역 고등학교의 폭력사건은 55건에서 103건으로 두 배 가량 증가했다.

그러나 학교 측이 교내 폭력을 은폐하거나 축소하는 사례가 많아 실제 벌어진 학교 폭력은 교육청에 보고된 건수보다 훨씬 많을 것이라는게 일선교사들은 설명이다.

지역 한 학교 교사는 “학교 폭력이 외부로 알려지면 학교 이미지 실추는 물론 교육청 등의 질책을 받기 때문에 일선 학교에서는 문제가 생기더라도 '쉬쉬' 하면서 화해를 종용하는 사례가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실제 지난 3일 대전 한 여고 여학생이 아파트 옥상에서 투신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과 관련, 유족 측은 학우들의 따돌림과 선생님의 무관심이 자살을 부추겼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또 지역 한 특성화고교에서 ‘왕따’를 당하던 학생이 교실에 방화를 저질렀지만 학교 측이 교육청 보고없이 내부적으로 서둘러 무마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학교 한 학생은 ”선생님들이 화재를 진압한 뒤 출동한 소방관들에게 ‘허위신고’라고 대응, 돌려보냈다”며 “학생들에 대한 처벌도 ‘쉬쉬’하며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교육계 일각에서는 학교폭력에 이은 왕따가 방치할 수 없는 수준에까지 이른 데는 학교 및 교육당국의 소극적인 대처와 무관심이 영향을 미쳤다고 강조한다. 물론 지역에서도 대안교육기관인 '위(We) 센터'를 시군별로 설치, '문제학생'을 대상으로 인성교육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시책을 운영하고 있지만 현실적인 대안이 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학교폭력과 관련, 교육당국 등이 호들갑을 떨며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무관심에 따른 실행 의지가 뒷받침되지 않아 일과성 전시행정에 그치고 있다”며 “한 명 이상의 교사가 학교폭력을 전담해서 학교폭력 등을 관리하는 현실적인 대안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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