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는 어려운 경제환경 속에서도 민선 4기 도지사 공약사업인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적극 추진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도는 전국 최초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시책을 추진하면서 지역건설업계, 시민단체, 지역주민들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건설협회 등 유관기관과의 간담회, 토론회 등 여론수렴의 장을 마련하는 한편 건설산업 육성전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를 바탕으로 충북도 지역건설 산업 활성화 지원조례를 제정 공포했으며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협의회를 구성해 각종 성과를 올렸다.

도는 지난 2006년도 도로공사 발주에 있어 도내업체의 참여를 확대해 문의~대전 간 도로확포장 공사(40%), 감리용역(49%), 지방도 확포장공사 실시설계용역 6개소 6억 원(100%) 참여, 수해복구공사(1581개소 1929억 원)를 분할발주했다.

또 2007년도에는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종합대책 일환으로 시·군에서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활성화 협의회 및 실무협의회를 구성 운영했다.

당시 도는 민간공사·대형국책사업 지역업체 참여, 관급공사 지역업체 분할발주, 공동도급·하도급 참여비율 상향, 공공건설산업 실적공사비 완화, 건설 분야 애로사항 접수창구 설치운영 등의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분할발주 191건, 민간공사 지역업체 참여 172개 현장 8798억 원 중 240개 업체 4571억 원(52%), 건설 분야 애로사항 접수처리 23건 등의 실적을 남겼다.

이밖에 지난해에는 23개 시책을 발굴, 공격적인 행정을 추진해 높은 성과를 올렸다.

건설경기 선행지표인 건설발주액은 전년대비(2007년 1~11월) 토목 부문은 78%, 건축 부문은 217% 증가했다.

도내건설업체 기성실적액도 전년대비 업체당 평균 일반건설이 3억 원, 전문건설 1억 원 늘어났다.

민선 4기 출범 이후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도는 올해에도 위축된 건설경기 회복을 위해 도내에서 발주되는 민·관 공사에 지역건설업체가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기존 시책을 보완 개선하는 한편 신규시책 발굴 등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도는 올해 정부가 사회간접시설(SOC) 사업비 대폭 확대 및 지역제한 입찰 상향조정 등 제도적 개선과 행정지원을 중·소건설업체를 위해 강화하고 있는 만큼 관급공사의 경우 지역제한 입찰참여 범위를 70억 원에서 150억 원으로 상향조정하고 지역업체가 100% 참여토록 분할발주할 계획이다.

국책사업으로는 도내에서 발주되는 신규공사인 4대강 살리기 사업, 국도 등에 지역업체가 30% 이상 참여하도록 대전지방국토관리청과 협의했다.

아울러 토지공사, 주택공사, 충북개발공사 등에서 발주하는 공사에 지역업체가 40% 이상 참여토록 추진하고 민간공사는 공동도급 30% 이상, 하도급 50% 이상 참여하도록 인·허가시 및 투자협약서에 명문화 등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엄경철 기자 eomkc@cctoday.co.kr
Posted by 충투 기자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