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학년도부터 고교 내신 산출 방식이 현행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바뀐다. 성적도 9등급제에서 성취도에 따른 6단계로 표시하며, 석차를 표시하지 않고 원점수와 과목평균을 제공한다. 중학교와 특성화고는 내년부터 새 방식이 적용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13일 서술형 평가 및 수행평가 개선, 고교 성취평가제 도입 등을 골자로 하는 '중등학교 학사관리 선진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 방안에 따르면 2014학년도부터 고교 내신이 현행 9등급 상대평가 방식에서 ‘A-B-C-D-E-(F)’의 6단계 절대평가 방식으로 변경된다.

이는 학년·과목별 단위로 석차를 매겨 상대평가하는게 아니라 교과목별 성취기준·평가기준에 따라 성취수준을 평가하는 것이다.

다만 사실상 낙제에 해당하는 최하위 F를 받을 경우 해당 과목을 재이수할 것인지 여부는 2013학년도에 시범운영을 거쳐 2014학년도에 도입 여부를 검토키로 했다. 학생들의 성취도 수준은 성취율로 구분한다. A는 90% 이상, B는 90% 미만~80% 이상, C는 80% 미만~70% 이상, D는 70% 미만~60% 이상, E는 60% 미만~40% 이상, F는 40% 미만이다.

학교생활기록부의 성적 기재방식도 달라진다. 고교 학생부에는 석차등급 표기를 빼고 6단계 성취도를 적는다. 평가의 난이도, 점수 분포 등을 알 수 있도록 현행처럼 원점수와 과목평균, 표준편차를 함께 적는다.

마이스터고·특성화고는 실습 비중이 높은 전문교과를 배우는 점을 감안해 내년 1학기부터 성취평가제를 바로 도입한다. 중학교 학생부도 현행 '수·우·미·양·가' 표기 방식에서 'A-B-C-D-E-(F)’로 변경되며 고교와 마찬가지로 석차를 삭제하고 원점수, 과목평균, 표준편차를 병기한다.

교과부는 또 중고교 내신평가에서 서술형 평가와 수행평가의 비중을 2013학년도까지 20~40% 이상으로 확대하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교과부 관계자는 "성취도별 학생분포 비율을 정보 공시하도록 하고 관리 실태를 점검해 의심되는 학교는 감사 등을 통해 인사·행정상 불이익을 줄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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