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충북도의회는 의미있는 한해였다. 1952년 5월 29일 첫 임시회를 연 도의회가 지난 5월 11일로 전국 시·도의회 가운데 최초로 300회 회기를 맞았다. 도의회는 그동안 1581건의 조례를 심의, 의결하고 358건의 건의문과 결의문을 채택했다. 견제·감시기능인 도정질문은 1952건이다. 대표적 조례는 농어촌 소득개발기금 운영 관리조례와 농민을 위한 대폭적 민생조례, 노인복지기금 설치 및 운영관리조례 등이 꼽힌다. 또 지방의회 부활 20주년을 맞아 도내 낙후지역 중 하나인 옥천에서 정례회를 열어 균형발전과 현장의회 구현이라는 좋은 평가를 받았다. 개원 후 본회의장을 벗어나 지역에서 본회의를 연 것은 9대 의회가 처음이다.

본회의를 마친 도의원들은 옥천·보은·영동군수를 비롯한 이 지역 기관·단체장 등 500여 명과 함께 '남부권 균형발전 다짐대회'를 열고 남부권에 대한 관심과 투자확대를 촉구했다. 날이 갈수록 인구가 줄고 주거·의료·복지서비스도 취약해지는 남부권에 대한 도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이동 본회의를 열었다는 점은 높이 평가되고 있다. 의원 직무 전문성 강화에도 주력했다. 매월 1차례 실시하던 전체의원 연찬회를 상임위원회별 맟춤형과 정책분야 중심의 전체의원 연찬회로 구분해 열기로 했다. 일반 정책분야에 대한 연찬회 연 4회와 7개 위원회의 전문정책분야에 대한 연찬회 연 6회를 실시하면서 현행 10회에서 40회 정도로 대폭 늘어나게 됐다.

이와 함께 집행부 감시·견제에도 높은 의지를 보였다. 2011년 행정사무감사와 2012년 당초예산 심의 등 계속되는 의사일정으로 집행부에서 제출한 2011 당초예산안을 제대로 심의할 시간이 부족해 촉박함을 해결하기 위해 12월 정례회 기간을 33일에서 37일로 4일 늘렸다. 이는 예산심의 기간이 충분한 만큼 강도 높은 예산심의로 선심성 예산 등을 철저히 가려내기 위한데 따른 것이다.

하지만 도의회 안팎으로 시끄럽기는 지난해와 마찬가지였다. 정파에 얽힌 의원들간 신경전 등 회기 때마다 내부갈등이 표출됐다. 지난 2월 의원들의 도정질문 참여 횟수를 1인당 연 3회로 제한키로 방침을 정하면서 한나라당 소속 도의원이 '특정인의 입과 발을 묶기 위한 처사'라며 강력 반발했다.

시민단체까지 나서서 반대입장을 피력했지만 도의회는 도정질의 참여 횟수 형평성 차원 등의 이유를 들어 강행했다. 또 의원들이 본회의장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밝힐 수 있는 ‘5분 자유발언’ 원고 제출을 의무화하기로 해 여야간 갈등의 불씨를 지폈다. 의정비 인상을 추진했다가 민심에 역행한다는 비난여론에 무릎을 꿇은 점도 뼈아픈 기억으로 남게됐다. 도의회는 지난 9월 "행정안전부가 제시한 2012년 도의회 월정수당 기준액(2995만 원)이 올해보다 130만 원 오른 점 등을 반영해 의정비를 책정해 달라"는 의견을 냈고, 도의정비심의위원회는 내년도 도의원 의정비를 올해(4968만 원)보다 2.4% 120만 원 오른 5088만 원으로 책정했다. 압도적인 반대여론을 무시한 채 의정비 인상추진을 강행한 도의회는 비난여론에 부딪혀 포기했다.

어려운 서민경제의 고통을 분담하기 위해서라는 게 동결 이유지만 이는 표면에 그칠뿐, 내년 4·11 총선을 앞둔 민주당 국회의원들의 '강공 드라이브'가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한동안 민심외면 비난이 들끓었다. 일부 의원들이 개인 감정에 따른 저급한 발언으로 의회의 품격과 권위를 추락시키고,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민주당 소속 도의원의 집행부감싸기가 그칠줄 모른 점은 반드시 벗어내야 할 허물로 남게됐다.

하성진 기자 seongjin98@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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