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홍철 대전시장은 8일 그동안 논란을 빚었던 도시철도 2호선의 기종 변경과 신세계 유니온스퀘어와 관련 “일각에서 제기된 일부 오해를 시 공무원들이 정확히 알고,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염 시장은 이날 오전 시청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시정브리핑에서 “국토부까지 올라갔던 자기부상열차가 기재부에서 모노레일로 변경된 것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되기 위해서였다”면서 “그 당시 시가 만약 끝까지 자기부상열차를 고집했다면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은 KDI의 예타 조사도 받아보지 못하고, 완전히 끝날 수 있는 상황이었다”고 전했다. 이어 “중앙정부의 도시철도 건설 기준을 따르다보니 중전철이나 노선변경이 불가능했고, 그 결과 지역에서 갈등이 발생했는데 이를 오히려 불이익을 주는 요인으로 본다면 대전은 억울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고 당시 긴박했던 상황을 설명했다.

기종 변경과 관련해서는 “객관적 검증을 이유로 자기부상열차를 인정해 줄 수 없다는 기재부 측 입장을 고려해 기종을 모노레일로 변경했지만 KDI의 예타 조사에서 기종 변경이나 방식을 다시 수정할 수 있다. 다만 민·관·정 협의회나 언론에 이를 정확히 알리지 못했다는 점에서 시의 미숙한 대응을 인정하며, 사과했다”고 밝혔다. 또 신세계 유니온스퀘어와 관련 일각에서 제기된 특혜와 위법성에 대해서는 “거듭 강조하지만 신세계에 대한 어떠한 특혜나 위법성은 전혀 없다”고 전제한 뒤 “그린벨트 부지를 해제해 (수의계약 형태로)땅을 공급할 수 있는 대상은 법에 외투법인으로 국한돼 있고, MOU에 명기된 원형지라는 표현은 엄격하게 말하면 원형지 형태이지 법률상 원형지는 아니다”라고 직접 해명했다.

박진환 기자 pow17@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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