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 기름유출 사고가 발생한지 내일(7일)로 4주년을 맞는다. 사고 당시 서해안 생태계가 검은 기름띠로 빈사상태에 빠졌고, 바다에서 생계를 꾸리던 어민들의 삶 또한 한 순간에 초토화되고 말았다. 이제 세월이 흐르면서 겉으로는 평온을 되찾은듯 하지만, 아직도 검은 상흔이 곳곳에 남아있다. 이를 치유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는 인색한 탓이다. 심히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서해 어민들의 원성이 하늘을 찌르지만 정부의 무능과 소극적인 태도로 인해 배·보상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국제유류오염보상기금(IOPC펀드)에 청구한 결과 보상 건수는 전체의 10%(2316건)에 불과하다. 맨손 어업의 경우 인정 건수는 더욱 형편없다. 영세어민들은 이래저래 더욱 어려운 처지에 몰릴 수밖에 없는 형편이다. 게다가 보상 지연에 의한 피해는 고스란히 어민들의 몫으로 돌아온다.

당시 기름유출 사고를 유발한 삼성중공업 측의 미온적인 태도 역시 문제다. 법정공방 과정에서 삼성 측이 그간 보여준 자세는 한마디로 실망스럽기 그지없다. 기름유출로 인한 가치 손실이 무려 1조 2665억 원에 이른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에 이르는데도 삼성 측은 법적인 한도만 책임지려고 한다. 기업의 도의적·사회적인 책임성 부문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도 아니다. 당초 약속한 지역개발기금 출연금 1000억 원 그 이상을 내놓을 수 없다고 버티고 있다. 주민들이 5000억 원을 요구하지만 모른 척 한다.

서해안 일대 10개 시·군 피해지역 어민들의 반발이 여간 심각한 게 아니다. 어제는 충남도의원들이 정부와 삼성 측에 대해 책임 있는 자세로 나서 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정부가 당초 약속한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 실적이 5.2%선에 그치고 있으니 그럴 만하다. 그간 주민 4명이 피폐해진 삶의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될 것이다. 환경복원사업, 주민 건강 정밀검진사업 또한 지속적으로 추적 시행되어야 할 프로그램이다.

기름피해로 인한 생태계 복원이나 주민들의 고통은 아직도 끝나지 않았다. 어민들의 피눈물을 닦아 줄 수 있는 보다 전향적인 대안이 나와야 할 때다. 4년이 흐르도록 이럴 수는 없다. 어민들의 대규모 항의 시위도 예고돼 있다. 벼랑 끝에 몰린 주민들의 얼룩진 삶을 더 이상 외면하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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