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오는 3월 결정·고시할 예정인 역세권 재정비촉진계획에 맞춰 대전역사 증축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박성효 대전시장은 14일 오전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을 만나 현재 진행 중인 한국철도시설공단의 대전역사 증축안(총 사업비 475억 원)이 대전시 역세권 재정비촉진계획에 부합될 수 있도록 역사공간 확충, 역사-서광장 데크 연결 등 시의 증축안(총 사업비 1010억 원) 반영을 공식 요청했다.
시는 철도시설공단의 실시설계(2007년 완료) 대로 대전역사를 증축할 경우 역사 공간과 주차공간을 확충할 수 있을 뿐 현재 시가 수립 중인 역세권 재정비 개발계획이 전혀 반영되지 않아 막대한 추가비용 지출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시는 경부고속철도로 양분된 대전역 주변을 한국 철도교통의 메카로 개발하려면 상징성과 함께 입체적인 연결공간으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현 역사 증축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시 증축안은 현 역사를 과학·창조도시의 이미지에 맞게 재설계해 5만㎡ 규모(총 사업비 890억 원)로 업무 등 역사 공간을 확보하는 한편 역사와 서광장을 연결하는 1만㎡ 규모의 데크(총 사업비 120억 원)를 건설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반면 철도시설공단 측은 오는 2014년까지 대전역사 증축을 마치기 위해서는 현재 확보된 예산을 가지고 조속히 증축공사를 시작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경환 기자 kmusic7@cctoday.co.kr
시에 따르면 박성효 대전시장은 14일 오전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을 만나 현재 진행 중인 한국철도시설공단의 대전역사 증축안(총 사업비 475억 원)이 대전시 역세권 재정비촉진계획에 부합될 수 있도록 역사공간 확충, 역사-서광장 데크 연결 등 시의 증축안(총 사업비 1010억 원) 반영을 공식 요청했다.
시는 철도시설공단의 실시설계(2007년 완료) 대로 대전역사를 증축할 경우 역사 공간과 주차공간을 확충할 수 있을 뿐 현재 시가 수립 중인 역세권 재정비 개발계획이 전혀 반영되지 않아 막대한 추가비용 지출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시는 경부고속철도로 양분된 대전역 주변을 한국 철도교통의 메카로 개발하려면 상징성과 함께 입체적인 연결공간으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현 역사 증축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시 증축안은 현 역사를 과학·창조도시의 이미지에 맞게 재설계해 5만㎡ 규모(총 사업비 890억 원)로 업무 등 역사 공간을 확보하는 한편 역사와 서광장을 연결하는 1만㎡ 규모의 데크(총 사업비 120억 원)를 건설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반면 철도시설공단 측은 오는 2014년까지 대전역사 증축을 마치기 위해서는 현재 확보된 예산을 가지고 조속히 증축공사를 시작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경환 기자 kmusic7@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