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자전거전용도로 설치 사업이 기존 공사 방식 등의 관행에 치우쳐 예산이 낭비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공사비용은 물론 기간 단축 등이 가능한 지역 특허기술을 외면한 채 오히려 견고성이나 환경오염 문제가 제기되는 기존 방식을 고집하면서 지역 중소기업 살리기 등의 취지를 무색케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11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자전거전용도로 설치 사업은 지난 1996년부터 지역 곳곳에서 진행돼 현재까지 지역 내 100㎞가 넘는 구간에 설치돼 있다.

또 한밭대로 등 주요 간선도로와 하천 등을 중심으로 조성된 자전거도로의 이용자가 크게 늘면서 매년 설치 구간을 늘리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전국 지자체 곳곳이 자전거도로 설치 사업을 확대하면서 관련 기술 역시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나, 주요 관공서 등이 효율성이 떨어지는 기존 공법을 고집하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자전거전용도로 설치에 주로 사용되는 공법은 아스콘과 투스콘 설치, 석유화학제품, 황토포장 등이 주를 이룬다.

하지만 최근에는 비용 절감 차원에서 기존에 설치된 인터로킹(바닥구조물) 등의 철거 없이 그 위에 바로 시공하는 등 특허 공법이 각광을 받고 있지만, 시가 새로운 공법 채택에 소극적인 자세를 보여 예산낭비를 초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새로운 공법은 주로 자전거도로를 설치하는 인도의 보도블록을 제거하지 않고 설치하기 때문에 폐기물 처리 등 추가 비용이 들지 않고, 빗물이나 동결에도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 이 공법을 사용한 구간의 공사비용은 1㎡당 2만 2000원 정도로 기존 공법에 비해 30% 이상이 절감된다.

게다가 공사를 마친 후 기존 자전거도로에서 자주 발생하는 균열현상 등이 생겨도 손쉽게 보수가 가능해 예산절약 효과는 물론 전반적인 관리의 편리함을 갖췄다는 평가다.

한 특수공법 시공사 관계자는 “현재 신공법으로 만들어진 자전거전용도로 구간이 이미 시민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고, 공사비용도 기존 방법보다 획기적으로 줄어드는 효과를 내고 있다”며 “시가 어떤 방침으로 공법 등을 선택하는 것인지는 모르지만 겉으로 보이는 효과만 봐도 신기술을 가진 업체를 선정해 사업을 진행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반면, 대전시는 용역설계에 따라 공사 발주가 이뤄지고, 역시 설계 과정에서 지역 특성에 맞는 공법이 채택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또 행정안전부가 기존 공법을 권고하고 있어 지침에 따라 채택했을 뿐, 문제될 게 없다는 설명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현재 대전에서 신공법을 사용한 구간은 아직 완공된지 1년밖에 지나지 않아 시간을 두고 확실한 검증이 필요하다”며 “자전거도로는 재질, 물빠짐 등 여러가지 측면을 고려해 선정해야 하는 등 고민해야 할 부분이 많다”고 해명했다.

양승민 기자 sm1004y@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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