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 신역사 조감도.  
 
지난 수년간 답보상태에 빠졌던 대전역세권 개발이 내년부터 ‘도시재생 촉진 최우선 사업’으로 추진된다. 특히 대전을 상징하고, 원도심 활성화의 기폭제 역할을 담당할 ‘대전역사(驛舍) 증축사업’에 서광장 보행데크 조성이 포함돼 문화예술 공연 및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3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역세권 개발 촉진사업’이 대전역사 증축 등 모두 6개 분야에 걸쳐 오는 2015년 완성을 목표로 본격 추진된다.

총 사업비 1723억 원(국비 1334억 원)이 투입되는 이번 대전역세권 개발 촉진사업은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함께 대전역사 증축 사업, 도로 확충 등 기반시설 선도 사업을 중심으로 경부고속철도 주변 정비사업과 맞물려 진행된다.

시는 대전역사 증축과 관련 연면적 3만 4614㎡(지상 4층) 규모로 설계 및 각종 행정절차 이행을 마치고, 연내 사업시행을 발주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시설로는 대전역 서광장 보행데크(7761㎡), 역사시설(7120㎡), 주차시설(1만 4974㎡), 승강장(4759㎡) 등이 들어서며, 동·서 간 단절된 보행동선 확보와 녹색광장 등이 조성돼 시민들의 쉼터로 활용된다.

역세권 기반시설 확충사업의 경우 지역개발 촉진을 위해 오는 2015년까지 ‘신안로(우송솔로라도~계룡공고~우암로)' 도로개설사업과 ‘삼가로(정동지하차도~계족로)’ 교량개설 사업 등 모두 640억 원(국비 32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또 사업비 139억 원(국비 70억 원)을 들여 무형문화재 작품전시 및 전시공간 등으로 활용될 ‘풍류센터’를 연면적 3190㎡(지하1, 지상5층) 규모로 내년까지 완공키로 했다.

시는 정동 등 3개 구간의 지하차도 확장사업(국비 254억 원)과 함께 오는 2014년까지 구축되는 새로운 도로 교통망 체계 및 기반시설 확충 등을 통해 원도심 활성화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당초 민선4기 대전시와 대전 동구청, 코레일, 한국철도시설공단 등 4개 기관이 지난해 2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추진했던 ‘대전역 복합촉진구역 통합 개발사업’은 투자자 참여 불발로 시작도 하지 못한 채 사실상 백지화됐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이날 “대전역세권 재정비 사업은 이번 대전역사 증축, 고속철 주변 정비사업 등 기반시설 선도사업을 통해 점차 가시화될 것”이라며 “앞으로 시의 도시·주택정책은 도시환경 변화로 낙후된 원도심을 재창조하기 위한 사업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진환 기자 pow17@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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